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한상균 위원장 체포 작전 돌입…전국 단위 TF 구성

입력 2015-11-16 19:12

광화문 집회 현장서 연행 과격 시위자 8명, 구속영장 신청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광화문 집회 현장서 연행 과격 시위자 8명, 구속영장 신청 예정

경찰, 한상균 위원장 체포 작전 돌입…전국 단위 TF 구성


경찰이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대회를 주도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체포작업에 돌입했다.

그동안 경찰이 한 위원장 체포 전담팀을 따로 운영해왔지만 검거를 공식화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청은 지난 14일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해 불법폭력 시위 대응 TF(태스크포스)를 설치하고, 폭력 시위자들을 검거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시위 참여자가 전국에서 집결한 만큼 전국 지방경찰청에 불법폭력시위 수사본부도 설치하기로 했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경찰지휘부 화상회의에서 이번 집회와 관련해 "대규모 시위대가 청와대 진출을 목표로 다중의 위세를 과시하면서 복면을 착용하고, 쇠파이프를 휘두르거나 방화, 투석 등 불법폭력시위를 했다"고 설명했다.

강 청장은 "불법 시위 주도자와 폭력 행위자에 대해서는 채증 자료를 바탕으로 끝까지 추적해 엄정하게 책임을 묻고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대응하겠다"며 "개인에 대한 불법행위는 물론 개인이 소속된 단체에 대해서도 엄정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의 이번 조치는 사실상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과 지도부를 검거하기 위한 것으로 조치다. 한 위원장은 세월호 희생자 추모집회와 관련해 4차례 재판장 출석에 불응하면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이후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집회에 참석했다.

이에 따라 TF도 지난 4월부터 활동해온 서울청 산하 한 위원장 검거반인 수사본부를 확대하는 방안으로 구성됐다. 인원은 총 97명으로 관할경찰서인 남대문, 종로 등을 제외한 인원은 전국 지능수사대와 광역수사대에서 차출됐다. 검거자에게는 1계급 특진도 내리기로 했다.

그동안 수사본부는 한 위원장의 소재를 파악하고도 민주노총과의 충돌을 최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지난 14일에도 경찰은 사복경찰 60여명을 동원해 민중총궐기 집회 직전 긴급 기자회견을 준비 중인 한 위원장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조합원들의 저지로 실패했다.

한 위원장은 조합원들의 보호를 받으며 집회장으로 이동했고, 이 자리에서 "민주노총 위원장으로서 정치총파업, 그 권리선언의 길에 또 다시 구속을 각오하고 나서겠다"며 시위대에게 청와대로의 행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경찰은 민중총궐기 집회 현장에서 연행된 49명 중 혐의가 무거운 8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