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복궁 소주방 개방, 내달 2일 첫 개방... 공연도 열려

입력 2015-04-30 10: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복궁 소주방 개방, 내달 2일 첫 개방... 공연도 열려


경복궁 소주방 개방, 내달 2일부터!
 
경복궁 내 '궁궐의 부엌' 소주방(燒廚房)이 4년여의 복원 공사를 마치고 다음 달 2일 일반에 공개된다. 1915년 일제에 의해 철거된 지 100년 만에 복원되었다.

경복궁의 중심은 국왕이 조회를 하고 의식을 치르는 근정전이다. 그 북쪽에 정사를 보는 사정전이 있고, 연이어 왕과 왕비의 침전인 대전과 중전이 있다. 국사를 논하는 대궐에는 수많은 신하가 들어오고, 일하는 사람도 많다. 매일 대전과 중전에 올리는 수라상을 비롯해 밥상을 차려야 한다. 왕실 어른의 잔치도 빈번하게 열린다. 수라간과 소주방(燒廚房)이 바쁘지 않을 수 없다.

대전의 동쪽이면서 동궁 북쪽의 넓은 공간에 위치한 경복궁 소주방은 외소주방, 내소주방, 생물방 등 3개 건물로 구성돼 있다. 세 건물은 모두 직사각형 모양으로 지어졌고, 가운데에 마당을 뒀다. 3개 건물은 모두 부엌과 방, 곳간, 대청을 두고 있다. 부엌은 건물마다 2개 또는 3개가 있는데, 내부 공간이 방 서너 칸에 불과할 정도로 넓지 않다. 반면 대청 공간은 건물의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넓게 배치돼 있다. 조리에 편하기 위함이다.

긴 회랑에 창고를 드리우고, 넉넉한 사각 건물에 여러 방을 배치해 많은 일꾼이 들어차 일하게 했다. 수라상은 내소주방에서 장만했고, 고사 음식은 외소주방에서 만들었다. 별식인 다식과 죽은 생물방(生物房)에서 준비했다. 침전이나 집무실에는 '퇴선간(退膳間)'이라는, 상을 차리고 물리는 공간이 붙어 있다. 한류 드라마 '대장금'의 일터를 실제로 보는 '소주방, 백년의 문을 열다' 개관식은 2일 오후 2시에 시작하고, 창작무용극 '장금이의 하루'도 야외무대에서 펼쳐질 예정. 궁중 병과, 궁중 잔치음식, 수라상도 소주방 안에서 전시되어 일반인에게 공개된다.

경복궁 소주방 개방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경복궁 소주방 개방, 아 음식을 하는 곳을 소주방이라고 불렀던거군", "경복궁 소주방 개방, 내가 생각했던 그 소주가 아니다", "경복궁 소주방 개방, 꼭 보러가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사진 = 중앙포토 DB)
'경복궁 소주방 개방', '소주방 개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