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한 점 부끄럼 없이 소임 다해"…즉각 반발

입력 2020-11-25 08:01 수정 2020-11-25 08: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위법 부당한 처분"이라며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고 반박했습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법무부 장관의 이번 조치를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과 지금과 같은 상황을 윤 총장이 자초한 측면도 있다는 의견이 동시에 나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 장관의 직무정지 발표 이후 20분 만에 대검찰청도 곧바로 공식 입장을 냈습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고 했습니다.

또 "위법하고 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추미애 장관이 언급한 '재판부 불법 사찰' 등에 대해서도 반박했습니다.

판사들이 어떻게 재판했는지 파악하는 참고 자료였을 뿐이었다는 겁니다.

언론사 사주와 부적절하게 만났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건 관련한 이야기를 한 적 없다"고 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직무집행 정지 처분을 멈춰 달라는 징계처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직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소송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장관이 명령을 내린 순간부터 윤 총장의 직무는 정지됩니다.

검찰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대검 차장검사가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오늘(25일)부터 조남관 차장검사가 직무대리를 맡고, 윤 총장은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 장관이 징계를 청구하면서, 징계 여부를 다툴 징계위원회도 열리게 됩니다.

징계 위원은 법무부 차관과 법무부 장관이 지명하는 검사 2명, 변호사, 법학 교수 등으로 구성됩니다.

위원장은 법무부 장관이 맡아야 합니다.

하지만 검사 징계를 청구한 사람은 사건 심의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돼 있습니다.

따라서 추 장관은 직접 징계 절차에 참여할 수는 없고 직무 대리를 지정해야 합니다.

검찰 내부에선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이환우 제주지검 검사는 검찰 내부 게시판에 "추 장관의 정치적 폭거를 기억하고 역사 앞에 고발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추미애, 윤석열에 '직무정지' 명령…검찰총장 첫 사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