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정당 '김명수 반대당론' 힘들듯…찬성기류 '고개'

입력 2017-09-20 17:00 수정 2017-09-20 19:34

"당론 채택 어려워 자유투표"…찬성표 2~3명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론 채택 어려워 자유투표"…찬성표 2~3명 예상

바른정당 '김명수 반대당론' 힘들듯…찬성기류 '고개'


바른정당이 21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찬반 당론을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내부에서 찬성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어 사실상 반대당론을 채택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정당은 김 후보자의 이념 편향성과 동성애 옹호 입장 등을 문제 삼아 그가 사법부 최고기관의 수장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하지만 여야가 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김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21일에 열기로 합의하자 전체 의원 20명 가운데 일부가 찬성 쪽으로 급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당 관계자에 따르면 2∼3명 정도가 찬성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론 채택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며 "어제오늘 사이로 찬성 쪽으로 옮겨간 의원들이 일부 있는 것으로 안다. 여론을 의식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도 "당론으로 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자유투표를 하기로 했다"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반대가 다수인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바른정당이 앞서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부결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반대당론으로 김 후보자 인준안 부결에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했었다.

한 의원은 "(찬반을) 아직 못 정했다. 법조계 선배들로부터 고견을 듣고 있다. 내일 동료 의원들의 얘기를 들어보고 결정하겠다"며 '보류'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명수 후보자 명운' 가를 21일 투표…국민의당 의총 자유한국당, '김명수 표결' 앞두고 또 '동성애 프레임' 정 의장, 또 선택 기로에…'김명수 직권상정' 놓고 고심 한국당 '김명수 부결' 총력전…"여당, 일일이 전화 걸어 정치공작" 이정미 "보수야당 '낙마 갑질'에 국민 인내심 한계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