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트럼프 "김 위원장과 관계 좋아…미사일 재개 땐 큰 실망"

입력 2019-03-09 12:15 수정 2019-03-10 19: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김 위원장과 관계 좋아…미사일 재개 땐 큰 실망"

[앵커]

이 시각 뉴스룸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아직 "김정은 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장을 정상 가동시키려는 움직임이 연일 포착되는 가운데 나온 말인데요. 하지만 북한이 미사일 실험을 재개하면 크게 실망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8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시험장 재가동과 관련된 입장을 밝혔습니다.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면서도 북한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는 매우 좋다고 말했습니다.

전날까지는 미사일 복구 움직임에 대해 "실망했다"고 말했지만 아직은 북한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미 국무부 역시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안에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가 성취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국 워싱턴의 싱크탱크와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북한이 지난해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해체했던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을 복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시험대 주변이 정돈됐고 시험대 상부 구조물이 추가됐다는 겁니다.

이전 정권이었던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오바마 정권에서 북한은 재앙"이었지만 지금은 북미관계가 훨씬 더 개선됐다며 "지금은 미군 전사자 유해를 받는 등 많은 일을 해냈다"고 강조했습니다.

2. 안보리 "이산가족 '화상 상봉' 장비…제재 면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현지시간 8일 남북 이산가족 화상 상봉과 관련된 제재면제를 인정했습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남북 이산가족 화상 상봉을 위한 장비의 대북반출에 대해 제재면제를 승인했습니다. 남북 이산가족 화상 상봉은 서울과 평양에 마련된 상봉실에서 이뤄지며, 기존 설비는 10년 넘게 사용하지 않아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윤창호법' 이후…음주 뺑소니 사망사고 집행유예

윤창호법 시행 후  음주 뺑소니 사망사고를 내 구속 기소된 여성 A씨에게 법원이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청주지법은 도주치사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A씨에게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하고, 280시간의 사회봉사 등을 명령했습니다. 법원은 집행유예를 선고한데 대해 "피해자가 도로 한 가운데 누워있던 과실이 있는 데다 A씨가 피해자 유족과 합의를 하고 유족이 선처를 원하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4. 기름값 3주째 오름세…휘발유 4.4원 올라 1350.3원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3주째 오름세를 이어갔습니다. 오피넷에 따르면, 3월 첫째주 전국 주유소의 보통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 보다 리터 당 4.4원 오른 1350.3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석유공사는 "국내 기름 값 오름세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것으로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5. 기온 상승, 대구 낮 최고 17도…나들이 좋은 날씨

쌀쌀했던 오전과는 달리 낮에는 기온이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3도, 대전과 전주가 16도, 대구 17도, 부산 16도까지 오르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대기질도 양호해서 나들이 하기 좋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제주도는 오후부터, 전남지방은 밤부터 비가 시작돼서 내일은 전국에 장대비가 쏟아지겠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재차 "북에 실망감"…미 "위성 쏴도 약속 위반" 북·미, '강온양면책' 기싸움 팽팽…쉽지 않은 '중재역' '북·미 합의문 없다'…노동신문, 하노이 결렬 첫 공개 미 싱크탱크 "북 동창리 시험장 정상가동 상태로 복구" "북·러 정상회담 준비 재개될 것"…'대미 압박용' 분석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