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7-19 07:14 수정 2019-07-19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19일 금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태풍 북상 내일 남해안 영향

제5호 태풍 '다나스'가 계속해서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만 타이베이 북동쪽 해상을 지나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토요일인 내일(20일) 새벽 제주도 부근 해상을 지나 전남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태풍 '다나스'는 여전히 소형 급이지만, 장마 전선과 함께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까지 제주에는 최대 700mm이상 남해안에는 500mm의 폭우가 예상됩니다.

2. 문 대통령·5당 대표 비상협력기구 합의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만난 자리에서 일본에 대응하는 범국가적 비상기구를 만들기로 하면서 초당적 협력에 합의한 것이 이번 회동의 주요 성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이 제3국 중재위에 응하라고 요구한 시한이 오늘 자정을 넘기면서 끝나, 오늘 일본의 어떤 추가 조치들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3. 6월 국회 오늘 종료…추경 난망

6월 임시 국회 회기 마지막 날인 오늘 추경 예산안 처리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어제 추경 예산안 처리 문제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자유 한국당과 바른 미래당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 처리를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4. 트럼프 '북 종교 자유 문제' 제기

탈북자를 포함해 전세계 각지의 종교 탄압 피해자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측에 종교의 자유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치적 핵심 기반인 보수 기독교계를 의식한 발언이라는 분석입니다.

5. NASA 공개…"달에 생명체 없다"

오는 20일 미국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50주년을 앞두고 미 항공 우주국 NASA가 달 샘플을 연구하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NASA는 당시 400kg에 이르는 달의 토양 샘플을 이용해 실험을 했는데 생명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6. 터키서 난민 버스 사고…67명 사상

터키에서 18인승에 67명을 태운 차량이 전복돼 16명이 숨졌습니다. 이들은 터키에 불법으로 들어온 난민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