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진에어 '엔진 결함 비행' 알려주는 정비사 대화·기록 나와

입력 2018-05-29 20:59 수정 2018-05-30 0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작년 9월 19일에 진에어의 보잉777기는 승객과 승무원 276명을 태우고 괌에서 인천까지 날아왔습니다. 그리고 이 여객기의 왼쪽 엔진에 중대한 결함이 발생했지만 제대로 정비하지 않은 채 비행했다는 충격적인 직원들의 폭로가 바로 지난 주에 나왔습니다.
 

회사 측은 규정대로 점검한 뒤 운항한 것이라고,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나 저희 취재팀이 당시 정비사들의 대화가 담긴 음성 파일, 비행과 정비 기록들을 모두 입수했습니다. 살펴본 결과, 회사의 해명과는 상반되는 정황들이 곳곳에 나타났습니다. 사실이라면 300명 가까운 승객들의 생명을 담보로 한 비행이 가능한 것인가… 국토교통부도 이런 정황들을 파악하고 현재 조사 중입니다.

먼저 구희령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당시 괌에서 불안해 하는 진에어 승객들에게 정비 담당자가 설명합니다.

[진에어 정비 담당자 (지난해 9월19일 괌 공항) : 릴레이(전기 스위치 작동을 돕는 부품)가 안 좋아 가지고. 연료 셧 오프(차단)가 안돼 가지고. 자주 안 나오는 결함입니다.]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는 진에어 측 주장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괌에서 비행기를 점검한 운항기록도 정비사 설명을 뒷받침합니다. 

연료 차단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엔진의 밸브는 잠기는데 왼쪽 엔진은 밸브가 닫히지 않았습니다.

정비사가 말한 릴레이와 연료 밸브 등 주요 엔진 부품을 인천에 도착한 뒤에야 갈아끼운 기록도 정비 일지에 나옵니다.

괌에서는 매뉴얼대로 조치만 하면 되는 "단순 메시지 오류"로 보고했는데 인천에 도착하자 "연료 밸브 문제"가 생긴 점도 석연치 않습니다.

괌에서 정비사들이 나눈 대화 녹음 파일을 들어보면 엔진의 핵심 연료 장치인 FMU 이상을 걱정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진에어 정비사 A : 어때 지금? 엔진 돌려보니까?]

[진에어 정비사 B : 그대로입니다. 안 바뀝니다. 퓨얼이(연료가) 계속 나와요. FMU에 충격 주고 다시 한 번 체크해 보려고요.]

[진에어 정비사 A : FMU를 바꾸는 데 시간 얼마나 걸려?]

당시 정황을 보여주는 이 녹음 파일과 기록들은 국토교통부도 이미 확보한 상태입니다.

국토부는 결함 원인을 분석한 뒤 해당 기종 41대의 릴레이 관련 부품을 교체하라고 이미 진에어에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와 징계 여부는 다음달 나올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진에어, 엔진 결함에도 276명 태우고 '비행 강행' 의혹 조양호 부자, 진에어 '직책 없이' 문서 결재…"비정상적 경영" 진에어·인하대 직원들도 함께…대한항공 3차 집회 조양호, 진에어 대표이사 내려놔…사내이사직은 유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