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대 레지던트 연락두절…의미심장 '메시지' 남겨

입력 2016-10-05 21:15 수정 2016-10-05 2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망진단서에 최초에 병사라고 쓴 레지던트가 의무기록지에 남겨놓은 석연찮은 메모 내용, 즉 부원장과 주치의와 논의했다는 내용을 저희 JTBC가 단독으로 보도한 바 있습니다. (☞ "부원장·주치의 상의해 작성" 레지던트의 이례적 메모 ) 외압 의혹을 키운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레지던트 권모 씨는 사인 논란이 불거진 뒤부터 출근을 하지 않고 전화번호도 바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효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백남기 씨 사망진단서를 쓴 서울대병원 레지던트 권모 씨가 출근을 하지 않고 있다고 병원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사인 논란 이후 권 씨는 연락을 계속 피해왔는데, 오늘(5일)은 아예 전화번호를 바꿔버렸습니다.

[지금 거신 번호는 없는 번호입니다.]

레지던트가 결근을 하는 건 이례적이라는 게 의료계의 설명입니다.

[이보라/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 거기 (서울대병원) 차원에서 뭔가 빼주는 결정을 하지 않고서는 개인이 독단적으로 근무를 안 할 수는 없으니까.]

이런 가운데 권 씨가 자신의 SNS에 올린 걸로 보이는 글에 대한 제보도 이어졌습니다.

영화 '메트릭스' 중에서 초능력으로 숟가락을 휘어보려고 애쓰는 주인공에게 현자가 하는 대사를 인용해놨단 겁니다.

이 대사는 오직 진실에만 집중하라는 충고입니다.

[영화 '매트릭스' 중 : 오직 그 진실을 깨닫기 위해서만 노력하세요.]

이 때문에 권 씨가 사망 진단과 관련해 말하고 싶은 진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추측도 나옵니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권 씨가 백 씨 사망진단서 작성 이후 논란이 커지자 많이 힘들어 했다"고도 말했습니다.

하지만 서울대병원 측은 권 씨의 출근 여부는 물론이고 분당병원 등 분원으로 파견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공식 답변을 피하고 있습니다.

[앵커]

다음 순서로 넘어가기 전에 잠깐 말씀드리자면 서울대병원의 같은 레지던트들도 이 권 씨에 대해서는 '그가 무슨 잘못이 있겠느냐'라고 얘기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저희들의 생각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기사

"외인사로 보이지만 사인 수정 없을 것"…논란 확산 "부원장·주치의 상의해 작성" 레지던트의 이례적 메모 백남기씨 사망진단서 '오류' 이어 '외압' 논란도 가열 백남기 씨 유족 측 "외압"…서울대병원장 "외압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