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경주 방폐장, 암반 건전성 조작? "결과 과장했다"

입력 2014-08-27 0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0년 전 경주가 방폐장 부지로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을 때 만들어진 '평가보고서'에 조작된 의혹이 발견됐습니다. 보고서 원문에는 정상적으로 기재된 암반의 '건전성 수치'가 과장돼 있었습니다.

윤정식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005년 당시 방폐장 후보지였던 경주지역의 지반을 평가한 보고서 요약본입니다.

내용 중에 RQD 지수라는 평가항목이 나옵니다.

RQD 지수란 특정 지층내 굵은 암반의 포함 비율로, 수치가 높으면 암반이 단단하고 낮으면 암반이 무르거나 빈 공간이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보고서엔 이 RQD가 '대체로 60~80%의 범위를 보인다'고 적고 있습니다. 암반 상태가 양호하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이 보고서의 기초가 된 원본을 보니 수치가 전혀 다릅니다.

지층 네 곳의 시추 결과입니다. 네 곳 모두 평균 수치가 30% 수준을 넘지 못합니다.

[김혜정/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 : 부지선정위원회가 당시 원문 보고서는 공개하지 않고 암질지수(RQD) 결과를 과장해서 문서를 왜곡했습니다.]

당시 암반 조사를 맡았던 실무자의 말입니다.

[부지 조사 담당자 : (약간은 좀 과장돼서 쓴 거 같기도 하네요.) 좋은 쪽으로 한 경향이 있어 보이는 것 같고요.]

지진 단층과 지하수 문제의 심각성에 이어 이번엔 암반 수치마저 조작한 흔적까지.

경주 방폐장 안전을 둘러싸고 풀리지 않는 의혹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매일 1300톤 지하수 솟는 방폐장…아무 탈 없을까? 방폐장에 매일 1300톤 지하수 콸콸…방사능 오염 우려 활성단층? 활동성 단층?…경주 방폐장 '해석 공방' 60년 후 경주 방폐장 '수장'?…외국 사례 살펴봤더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