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제데모 총책' 허현준 검찰 조사…조윤선 등 윗선 주목

입력 2017-10-13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불법행위. 특히 관제데모 부분에 대해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었습니다. 관련해서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 관제데모의 실무총책으로 검찰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어제(12일) 검찰에 소환돼 오늘 새벽까지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허 전 행정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데 당시 윗선이었던 조윤선 전 정무수석이 관여했는지도 계속 들여다 볼 예정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새벽 조사를 마치고 나온 허현준 행정관은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허현준/전 청와대 행정관 : (혐의 인정하시나요?) 아닙니다. 혐의사항은 없다고 저는 주장했고 그와 관련해서 상세하게 검찰에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보수단체에 협조를 요청한 것일 뿐 관제 데모를 지시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허현준/전 청와대 행정관 : 시민단체에게 정부정책의 취지를 설명하고 안내하고 협조를 요청한 것이지 데모를 어떻게 하라든지 지시한 사항은 없습니다.]

허 전 행정관은 어제 검찰에 출석하면서도 어려운 민간단체를 도와주는 게 좋겠다고 전경련에 의견을 전달한 적은 있지만 과거 정부 때부터 이어진 정상적인 업무였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허 전 행정관이 전경련과 대기업을 압박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토록 하고, 보수단체에는 관제 데모를 지시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허 전 행정관이 접촉한 보수단체 간부와 전경련 임원을 소환 조사하면서 이들이 허 전 행정관의 요청에 압박감을 느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이 같은 진술을 토대로 허 전 행정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무게를 두고 관제데모 수사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 당시 윗선인 조윤선 전 정무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들의 보고와 지휘라인의 관여도 계속 조사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김장헌, 영상편집 : 김지훈)

관련기사

'관제데모 실무 총책' 허현준 소환…다음은 조윤선? 박근혜 국정원, 현대차에 수십억대 '우회 지원' 요구 정황 [단독] 삼성, MB 국정원 때도 '보수단체 자금줄' 의혹 [단독] 박 정부 국정원, '현대차 압박' 수십억대 일감 경우회 지원 국정원도 '화이트리스트' 관여정황…검찰, 전 기조실장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