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카카오톡 검열 우려에 '사이버 망명'…텔레그램 인기

입력 2014-09-26 20:54 수정 2014-10-02 23: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SNS나 메신저 등 사적 공간 감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메신저를 해외 회사의 것으로 갈아타는 이른바 '사이버 망명'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검찰은 사적 공간은 감시 대상이 아니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SNS 사용자들은 그렇게 믿지 않고 있다는 얘기지요. 이 바람에 토종 모바일 메신저인 카톡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최종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네티즌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입니다.

러시아 IT 전문가가 정부의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 해외로 떠나 만든 겁니다.

텔레그램은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강력한 보안을 자랑합니다.

비밀 채팅 기능을 설정하면 대화 내용이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2초부터 1년 단위로 대화 내용이 자동 삭제됩니다.

검찰이 인터넷 공간에 대한 감시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면서 보안이 강한 해외 메신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 텔레그램은 사흘째 국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에서 카카오톡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0위권 밖에 있던 순위가 검찰의 사이버 명예훼손 수사 방침을 밝힌 이후 8위로 껑충 뛰어 올랐습니다.

[이찬호/서울 평창동 : 사적인 대화를 엿볼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설치를 하게 됐고요. 주변 친구들도 보안이 좋다는 이유로 많이 다운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카카오톡은 감시 대상이 아니라고 했지만, 이용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고 이렇다보니 국내 토종 메신저들만 피해를 본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사이버 검열? "무서워서 글 쓰겠나"…검찰 기준 모호 검찰 "포털사이트 모니터링"…온라인 검열 논란 확산 검찰 처벌기준 들쭉날쭉…정당한 비판까지 위축되나 "사이버 허위사실 퍼 날라도 엄벌"…전담수사팀 구성 박 대통령 "대통령 모독 발언은 국민 모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