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주 주민들·시민단체 "불법적 사드 배치…중단하라"

입력 2017-04-27 08:49 수정 2017-04-27 08: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6일) 저녁 촛불집회를 진행한 성주 주민들은 오늘 국방부를 항의 방문할 예정입니다. 시민단체들도 법을 무시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는데요.

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중단하라, 중단하라, 중단하라!]

최근까지 국정농단 정국에서 촛불집회를 준비해 온 시민단체들이 어제(2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겁니다.

특히 환경영향평가가 끝나지 않았고, 시설공사도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비 반입을 강행한 것은 불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강문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총장 : 국회 동의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위헌이고 국내의 환경법과 행정법, 토지관련법들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불법입니다.)]

특히 대선을 2주 가량 앞두고 한밤 중 기습적으로 장비를 들여온 것을 두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기 전 사드 배치를 못 박기 위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또 군인과 경찰이 종교인과 주민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에 대한 사과도 촉구했습니다.

[정상덕/원불교 교무 : 많은 분들이 부상을 당하고 넘어지고 그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종교를 탄압하고 주민을 억압하고, 모든 자유권을 박탈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저녁부터 광화문 미국 대사관 앞에서 추가 집회를 이어갔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주민 12명 부상…사드 들어갔다고 끝난 게 아니다" 홍준표 "새벽 사드배치, 잘됐다…전술핵도 들어와야" [여당] 1강 구도로 재편된 대선…'사드 변수' 급부상 문재인 "사드 배치, 지금 정부에서 강행할 일 아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