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계유산 취소 검토 요청에 일본 "약속 잘 이행 중" 강변

입력 2020-06-24 15:24

일본, 군함도 역사 왜곡 전시…한국 정부, 유네스코에 문제제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군함도 역사 왜곡 전시…한국 정부, 유네스코에 문제제기

세계유산 취소 검토 요청에 일본 "약속 잘 이행 중" 강변

일본이 조선인 강제 노역의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 맞서 세계문화유산 등록 취소 등을 검토해달라고 한국 정부가 유네스코(UNESCO)에 요청한 것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약속을 잘 이행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 문제에 관해 "우리나라는 그간 세계유산위원회에서의 결의·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우리나라 정부가 약속한 조치를 포함해 그것들을 성실하게 이행해 왔으며 계속 적절하게 대응해 간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24일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에서 한 약속을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한국 정부의 지적에 대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다고 억지 주장을 되풀이한 셈이다.

한국 외교부는 이달 22일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군함도 등의 세계문화유산등재 취소 가능성 검토를 포함해 일본에 충실한 후속 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결정문이 채택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군함도 등 조선인 징용 현장의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한 2015년 7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사토 구니(佐藤地) 당시 주 유네스코 일본 대사는 일본 정부는 정보센터 설립 등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일본은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동원돼 가혹한 조건 하에서 강제로 노역했으며(forced to work),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정부도 징용 정책을 시행하였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에는 징용피해자의 증언을 부인하고 징용 과정에서 인권침해가 없었던 것처럼 이미지를 부각하는 내용이 전시됐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