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형표 "메르스 3차 감염 없도록 국가적 역량 총동원"

입력 2015-05-31 15: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31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와 관련, "메르스의 전파력에 대한 판단과 최초 환자에 대한 접촉자 그룹의 일부 누락 등으로 인해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와 불안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또 "현재까지 자택격리 대상으로 분류된 사람 중 만성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대상자는 시설에 격리해 추가 감염을 막을 것"이라며 "자택·시설 격리로 인해서 생업에 지장을 받는 분들에 대해서는 필요시 지원방안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민관합동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앞으로 1주일간이 메르스 확산이냐 진정이냐의 기로로 판단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감염학회·진단학회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대책반을 출범해 총력적인 방역태세를 구축하고, 민관대책반을 상시 가동해 감염의 원인과 전파 방식을 철저하게 파악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다수의 환자가 발생한 특정 병원에 대해 감염학회 등과 협조해 역학조사를 전면 실시 중"이라면서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메르스바이러스의 변종여부 확인를 위해 국제적 공조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국민과 의료진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정부와 의료계가 최선을 다해서 메르스 확산을 막고는 있지만, 감염병의 특성상 국민 여러분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개인위생을 잘 지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위험에 대비하고, 발열과 기침 등 증상이 있는 경우 보건당국에 신고해달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메르스는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불안해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메르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진료를 담당하시는 의료인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국민에게 정확히 안내해 조기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보건당국과 함께 메르스 확산 방지에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문 장관은 "중국에 유출된 환자에 대해 중국 정부의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해줘 감사하다"면서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국제간의 협력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