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합의' 반발한 피해자들, 국가 상대 소송 냈지만 패소

입력 2018-06-15 15:37

법원 "피해자 對日 손배청구권 소멸한다 보기 어려워"

"외교행위, 국가 간 재량권 폭넓게 허용되는 영역"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원 "피해자 對日 손배청구권 소멸한다 보기 어려워"

"외교행위, 국가 간 재량권 폭넓게 허용되는 영역"

'위안부 합의' 반발한 피해자들, 국가 상대 소송 냈지만 패소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들이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발해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0부(문혜정 부장판사)는 15일 강일출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 10명이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피해자들의 청구를 기각했다.

재판부는 "위안부 합의의 법적 책임 인정이나 10억엔의 성격이 불분명한 점 등 부족한 게 많은 건 사실"이라며 "그러나 그런 합의로 인해 원고들 개인의 일본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권이 소멸한다고는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또 "외교적 행위는 국가 간 관계에서 폭넓은 재량권이 허용되는 영역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원고들의 주장처럼 피고가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재판부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위안부 피해자들은 정부가 2015년 12월 28일 일본과 맺은 위안부 합의가 2011년 헌법재판소 결정에 어긋나고, 이에 따라 피해자들에게 정신적·물질적 손해를 끼쳤으므로 생존자 한 명당 각 1억원의 위자료를 달라고 소송을 냈다.

헌재는 당시 정부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에 손해배상 책임을 묻지 않은 것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헌법상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피해자 측 대리인은 이런 헌재 결정을 토대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정부가 피해자들의 손해배상 청구권 실현을 위해 더는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포기 선언"이라고 비판해 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할머니의 꽃은 지지 않습니다"…선거날에도 열린 수요집회 몸싸움 끝 강제 철거…역사관으로 간 '강제징용노동자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