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정의용 방미 확인…"미 NSC가 북미정상회담 논의 요청"

입력 2018-05-04 09:12 수정 2018-05-04 09:49

"NSC 비공개 요청, 연가 내고 방미…북미 '빅딜' 얘기 나누지 않겠나"
"스토커냐, 믿어달라" 부인하던 청와대…보도 후 "알고 거짓말한 것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NSC 비공개 요청, 연가 내고 방미…북미 '빅딜' 얘기 나누지 않겠나"
"스토커냐, 믿어달라" 부인하던 청와대…보도 후 "알고 거짓말한 것 아냐"

청와대, 정의용 방미 확인…"미 NSC가 북미정상회담 논의 요청"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을 방문 중이라고 청와대가 4일 공식 확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 실장이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하자는 미국 국가안보회의(NSC)의 요청으로 비공개 방미했다"며 "미국의 요청에 따라 사전에 공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실장의 방미는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처음이다.

북미정상회담의 판문점 개최 가능성이 여전한 가운데 정 실장은 카운터파트인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과 이 문제를 포함해 한반도 비핵화 방법론 등에 대한 이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이 눈앞이라서 미국이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미회담장소를 논의할 것으로 보이나'라는 질문에는 "장소 문제는 '스몰 딜(작은 쟁점)'인 것 같다"며 "북미회담이 북핵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라운드라는 것을 고려하면, 개인적으로는 좀 더 '빅딜'에 대한 얘기를 나누지 않겠나 추정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의 부재가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가 아직 이뤄지지 않는 것에 영향을 줬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남북 간 정상 통화는 예정돼 있는 것"이라며 "스케줄에 따라 적당한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청와대가 정 실장의 방미를 사전에 알리지 않은 것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전날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이 주재한 5부 요인 오찬 자리에 배석하지 않아 방미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청와대는 "정 실장이 오전 회의를 마치고 휴식을 위해 연가를 내겠다고 했다"고 이를 부인했었다.

기자들의 질문이 계속되자 청와대 관계자는 "믿어달라"고 답하기도 했다.

여기에 이날 오전 취재진을 만난 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정 실장이 오늘은 출근을 하나'라는 질문이 나오자 "매일 아침 물어본다. 스토커시냐"라고 반문하며 "정 실장은 어제 회의 때 초췌한 얼굴로 피곤하다며 (연가를 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후 정 실장이 미국을 방문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청와대 관계자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간 것을 알고도 뻔뻔스럽게 거짓말을 했겠나"라며 청와대 홍보라인 역시 방미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정 실장은 실제로 연가를 냈다"며 "미국에 있는 우리 외교관들도 일절 몰랐다고 한다. 홍보라인이 알면서도 알리지 않은 것이 아니다"라고 거듭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방미 사실을 몰랐나'라는 질문에는 "대통령에게까지 보고하지 않고 갔겠나. 보고했을 것"이라며 "다만 정 실장은 외교관 출신으로 NSC 관련 회의는 비공개라는 원칙을 준수하는 분이다. 여기에 미국이 강력히 비공개를 요청해 홍보라인에도 '휴식을 취한다'고만 얘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남북, 오전 회담 2명씩만 배석…충분한 사전조율 가능성 '완전한 비핵화' 키워드…"핵심적 대목은 두 정상의 몫" 김여정·김영남 등 북 '핵심 실세' 9명 총출동…의미는? "'완전한 비핵화' 위해 남북회담 협력"…정의용·볼턴 회동 모습 드러낸 정상회담장…내부 곳곳 '평화·화합' 코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