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한·중 정상, '사드' 입장 진솔하게 논의"

입력 2016-09-05 15: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한·중 정상, '사드' 입장 진솔하게 논의"


청와대는 5일(현지시간)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간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정상 차원에서 직접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관해 상대방의 입장을 서로 진솔하게 이야기하고 이해를 높이는 긍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낮 항저우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회담에서 사드 문제 관련 진전이나 성과를 묻는 질문에 "두 정상이 원래 개인적인 신뢰가 두텁지만 이 문제를 갖고, 간접적인 것은 있었지만 직접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두 정상이 상호신뢰와 한·중 관계의 역사적 발전이 역사적 대세라는 측면에서 이 문제를 진솔하게 의견을 나누고 상호이해를 증진한 것이 큰 성과"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회담에서 박 대통령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제거된다면 사드도 필요없다는 '조건부 사드 배치론'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사드가) 제3국의 안보 이해를 해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박 대통령은) 늘 변함없이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 대통령의 조건부 사드 배치론 언급에도 불구하고 중국측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실제적으로 앞으로도 (사드가) 배치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있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 추가적으로 뭘 갖고 깊이 들어갈 상황이 아니지 않냐"며 "그런 차원에서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 차원에서 의견교환이 있었고 그런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이 건설적 사드 논의를 위해 한·미·중 간 소통을 제안한 데 대해서는 "사드 문제라는 게 미국도 이해당사국으로 들어와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한·미·중 간에 소통도 필요하다면 활용해 나가자는 차원"이러고 설명했다.

또 "한·중 간에는 외교장관회담이 수시로 있고, 6자회담 수석대표 간 회의도 있고, 이미 여러 대화채널이 가동되고 있다"며 "그런 것을 통해서 한-중 간에 '구동존이(求同存異·공동이익을 추구하되 차이점은 인정한다)'에서부터 '구동화이(求同和易·공동이익을 추구하며 공감대를 확대한다)'로 나아가자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은 시 주석도 동의를 했다"며 "앞으로 서로 간에 공통적인 이익은 더 확대해 나가고, 서로 이해가 다른 부분은 전략적 소통을 통해 줄여나감으로서 한·중 관계 발전이라는 역사적 대세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는 측면에서 말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전했다.

다만 사드 관련 한·미·중 소통의 구체적 방법론에 대해서는 "한·미·중 간에 협의를 어느 차원에서 하느냐 등이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의 개념적인 틀로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지금 단계에서는 말하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드 문제가 지금 매듭지어질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한·중 간에 전략적 소통을 계속해 나가면서 우리의 입장을 이해시키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대통령, 한·중 정상회담서 '사드 불가피' 강조할 듯 박 대통령, 시진핑과 46분 정상회담…'사드' 논의 결과 주목 시진핑 주석, 박근혜 대통령에 '사드 반대' 재확인 시진핑 주석 "한·중 관계, 올바른 궤도서 건강하게 발전해야" 시진핑 주석, 한중 정상회담서 사드 배치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