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승태 2차 조사…"1차 조사서 V자 체크 지시 인정"

입력 2019-01-15 07:23

통진당 재판 개입·헌재 기밀 불법 수집 등 추궁
이르면 이번 주 안에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진당 재판 개입·헌재 기밀 불법 수집 등 추궁
이르면 이번 주 안에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

[앵커]

사법농단의혹의 정점에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어제(14일) 두번째로 검찰에 나와 11시간 반 가량 조사를 받고 돌아갔습니다. 검찰은 한번 더 양 전 대법원장을 불러서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법원에 비판적인 판사들에게 어떤 인사 불이익을 줄지가 담겨있는 문건에 양 전 대법원장이 직접 V자 체크를 하면서 지시를 했다는 의혹이 앞서 있었는데요. 지난 1차 조사 때 양 전 대법원장이 V자 표시를 한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두번째 검찰 조사는 11시간 30분 만에 끝났습니다.

검찰은 옛 통합진보당 재판 개입과 헌법재판소 내부 기밀 불법 수집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차 소환 때는 일제 강제징용 재판 개입과 법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도 양 전 대법원장은 1차 조사 때처럼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심야 조사를 가급적 하지 않는다는 검찰 방침에 따라 이날 조서 열람까지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조만간 다시 검찰에 나와 조서가 제대로 작성됐는지 검토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이 때 남은 의혹들을 물은 뒤 양 전 대법원장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양 전 대법원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우리시민 제기한 소송에 "주권 침해"…소장 돌려보낸 중국 양승태, 신병 결정 갈림길…인사 불이익 문건 'V 체크' 인정 이규진 수첩에 '大'자 표시…양승태 수사 스모킹건? 양승태 2차 조사 11시간 30분 만에 종료…한 차례 더 소환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