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경기 또 미세먼지 공방전…이번엔 지하철대기질 두고 충돌

입력 2018-02-28 17:06

경기도 "지하철 1·4호선 객실 내 미세먼지 기준 초과" 발표
서울시 "미세먼지 측정 신뢰도 떨어진다…시민 불안 조장 말아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기도 "지하철 1·4호선 객실 내 미세먼지 기준 초과" 발표
서울시 "미세먼지 측정 신뢰도 떨어진다…시민 불안 조장 말아야"

서울-경기 또 미세먼지 공방전…이번엔 지하철대기질 두고 충돌

미세먼지 해결책을 놓고 팽팽히 맞서온 서울시와 경기도가 또다시 맞붙었다. 이번엔 지하철 1·4호선의 미세먼지 농도를 두고 대립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도시철도 1호선과 4호선 객실 내 미세먼지 농도가 환경부 권고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부는 대중교통 이용 장려에 앞서 대중교통의 환경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달 2일과 20일 1호선(천안∼청량리)과 4호선(오이도∼당고개) 객실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 평균 228.8㎍/㎥와 308.7㎍/㎥로 측정돼 개선 권고기준인 200㎍/㎥를 초과했다는 결과를 공개했다.

그러면서 1·4호선에 비해 객차 등 시설 상태가 양호한 신분당선(광교∼강남)의 경우 지난달 22일 측정 때 미세먼지 농도가 권고기준 이하인 86.7㎍/㎥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하철 1·4호선은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고 신분당선은 경기철도㈜와 경기도 성남시가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는 즉각 경기도의 미세먼지 측정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해명자료를 내고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외기 공기 질이 '보통'인 날 측정한 신분당선 공기 질과, '매우 나쁨' 수준인 날에 측정한 4호선 공기 질 결과를 단순 비교했다"며 측정 조건이 같지 않아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신분당선의 미세먼지 측정 방법으로 광산란법, 4호선에는 증량법을 적용해 측정 방법의 일관성 역시 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4호선(당고개~사당) 전동차 내 공기 질을 측정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73㎍/㎥, 최고 79.4㎍/㎥로 기준에 적합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경기도가 충분한 설명 없이 지하철 미세먼지 측정자료를 언론에 발표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 같은 잘못된 측정 방식은 시민 불안만 조장하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지난해 11월부터 미세먼지와 관련한 불협화음을 계속해서 내왔다.

남경필 지사가 미세먼지가 많은 날 대중교통을 무료 운행하겠다는 서울시 정책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게 시작이었다. 경기도와 인천의 참여를 끌어내려던 서울시는 결국 단독으로 미세먼지가 심할 때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시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후 서울시가 지난해 1월 중순 세 차례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을 발령하며 대중교통 요금 면제를 하자 남 지사는 '포퓰리즘'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이에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모두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미세먼지 문제에) 접근하자"며 "경기도가 참여하면 미세먼지 대책의 효과가 더 커진다"고 맞받아쳤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총리 "미세먼지 배출량 7.6% 감소…국민체감 어려운 한계있어" 서울시, 미세먼지 '대중교통 무료' 정책 중단 결정 기온만 오르면 미세먼지 공습…수도권·충북·전북 '혼탁' 시민단체 "국회, 미세먼지 해결 나서야…차량2부제 의무화" 노후 석탄발전소 5기 3~6월 가동중단…"미세먼지 813t 감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