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팬심이 감독 결정까지…희비 엇갈린 김성근-선동열

입력 2014-10-26 21:00 수정 2014-10-26 2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로야구 한화가 어제(25일) 김성근 감독을 선임했고, KIA의 선동열 감독은 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야신의 복귀와 국보의 퇴진. 여기엔 팬심이 작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오광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성근 감독을 영입하자며 청원 동영상을 만든 한화팬들의 꿈이 이뤄졌습니다.

이기는 야구를 내세운 승부사지만 자기주장이 강해 프런트와 갈등이 잦았던 김성근 감독.

한화는 김 감독 영입이 부담스러웠지만 팬들의 거센 요구를 묵살할 수 없었습니다.

KIA 선동열 감독. 3년간 하위권의 성적을 내고도 구단이 2년 재계약하자 팬들이 들고 일어났습니다.

선 감독이 비전도 제시하지 못하고, 성적도 내지 못했다는 겁니다.

결국 선 감독은 재계약후 엿새만에 사퇴했습니다.

야구팬들이 감독의 진퇴를 결정하는 시대가 됐는데요.

[마해영/야구 해설위원 : 예전에는 병을 (그라운드에) 집어던지고 그물을 오르고 하면서 그때 스트레스를 풀고 끝났는데 지금은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구단에서 무시할 수 없는 (팬심의) 변화죠.]

팬들은 예전과 달리 관중석에서 단순히 경기만 보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이들은 인터넷 게시판, SNS을 통해 구단 운영에까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놓습니다.

[정윤수/스포츠 평론가 : 팬에 의한, 팬을 위한 마케팅의 영역을 확장하게 되면서 팬덤현상이 아주 크게 높아졌습니다. (팬들 의견을) 모른 척하고 넘어갔던 게 과거 반응이라면 팬과 함께하는 그런 문화로 조금씩 변해간다….]

프로야구의 주인은 팬이라는 말, 이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됐습니다.

관련기사

'야신' 김성근, 한화 사령탑으로…선동열은 돌연 사퇴 김성근 감독 "이기고 싶다. 젊은 선수들의 가능성 많다" 노재덕 한화 단장 "김성근 감독, 자타가 공인하는 전략가죠" 야신, 만년꼴찌 한화의 '만병통치약'이 될까 한화의 2연속 70대 감독, 이번엔 성공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