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비선실세' 파상공세…박 대통령 책임론 고삐

입력 2014-12-04 14: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민주연합은 4일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연일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태를 '정윤회 게이트' '십상시 게이트'로 규정한데 이어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이며 청와대 책임을 강하게 제기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실세' 논란을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고강도 압박을 이어갔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외친 대통령과 청와대가 비정상을 달리고 있다"며 "청와대부터 정상으로 돌려야 한다. 빠른 시일내 실상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검찰이 수사를 하겠지만 (국민은) 제대로 수사할지 의아해 하고 있다"며 "여야가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국회에서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청와대 문서유출이든 국정농단이든 모두 묵과할 수 없는 범죄"라며 "새누리당이 오늘도 운영위원회 소집을 응하지 않으면 국회법에 따라 소집요구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씨의 국정 개입 의혹을 '없는 사실', '근거 없는 루머'라고 규정한 박근혜 대통령의 말이야말로 다 알고도 국민을 속인게 된다"며 "운영위를 열고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 등이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영선 전 원내대표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대통령이 가이드라인까지 줬는데 검찰수사를 과연 믿을 수 있겠냐"며 "검찰이 올바르게 (수사를) 해야 되고 정치권도 여기에 대해 경고를 하고 있어야 된다. 언론도 감시기능을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 '비선 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이번 사건에 연루된 관계자들의 실정법 위반 여부를 따진 뒤 형사고발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진상조사단장인 박범계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건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구체적인 실정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 오늘 회의에서 결론을 내려볼까 한다"며 "결론이 내려지면 여기에 대해 형사고발 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논란이 된 정씨의 '승마협회 개입설'에 대한 의혹 제기도 이어갔다.

교문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승마대회에서 판정시비가 있다면 우선 승마협회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조사하는게 상식"이라며 "그런데 바로 경찰이 와서 조사하는 것은 특별한 힘이 작용하지 않으면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박 대통령에게 최대의 위기"라며 "대통령이 국정을 바로잡아야겠다는 인식을 하고 국정을 농단하는 사람들은 잘라내겠다는 각오로 다 정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청와대 비선라인 논란이 실세들의 권력 암투로 이어지면서 과거 국가정보원과 군 내부의 이해할 수 없는 인사에 의혹도 제기됐다.

신경민 의원은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지난 9월 중순 국내 정보 분야의 베테랑 1급 간부인 A씨가 일주일 만에 청와대의 지시로 퇴진했다"며 "대개 국정원의 1급 인사는 청와대와의 긴밀한 협의 끝에 하는 것인데 협의를 마친 인사를 일주일 만에 다시 뒤집어엎은 것은 이례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이런 정도의 인사를 하려면 대통령 본인이나 대통령급이 인사 지시가 있지 않는한 가능하지 않다"며 "원장의 뜻이 아니라는 것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