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김재철 구속영장 청구…"국정원 MBC 장악 직권남용 공범"

입력 2017-11-07 17:28 수정 2017-11-07 18:05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공범 판단…업무방해·노동조합법 위반 혐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공범 판단…업무방해·노동조합법 위반 혐의도

검찰, 김재철 구속영장 청구…"국정원 MBC 장악 직권남용 공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정권 차원의 '공영방송 장악' 과정에서 실행자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 김재철 전 MBC 사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7일 김 전 사장에게 국가정보원법 위반(직권남용), 업무방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MBC 사장으로 재직한 김 전 사장은 국정원으로부터 'MBC 정상화 문건'의 내용을 전달받아 김미화씨 등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예인을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키고 퇴출 대상으로 분류된 기자·PD 등을 대거 업무에서 배제한 의혹을 받는다.

그의 재임 기간 MBC에서는 PD수첩 등 간판 시사 프로그램 폐지, 기자·PD 해고 등이 잇따랐다. 2012년 파업 이후에는 파업 참여 직원들이 기존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돼 인사권 남용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검찰은 6일 오전 10시부터 이날 새벽 4시까지 김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강도 높게 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사장에게 'MBC 정상화 문건'의 주요 내용을 전달했다는 국정원 정보관 등의 진술을 토대로 김 전 사장이 국정원과 공모한 의혹과 관련해 집중적으로 추궁했지만 그는 공모 혐의 전반을 부인했다.

김 전 사장은 전날 검찰청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제 목숨을 걸고, 단연코 MBC는 장악할 수도, 장악될 수도 없는 회사"라고 말하며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재철 전 MBC사장 검찰 출석…'방송장악' 공모혐의 조사 김재철 전 MBC 사장 "나도 기자…국정원 지시 없었다" 김재철 "국정원 지시 없었다" 방송장악 의혹 부인했지만… 검찰 '방송장악 의혹' 김재철 MBC 전 사장·방문진 등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