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합동감식 진행…"일부 환자들 손 묶여 있었다" 조사 착수

입력 2018-01-27 15: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화재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윤두열 기자, 화재 원인을 파악하는 합동감식이 시작이 됐죠?
 

[기자]

네, 조금 전인 오전 10시부터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원, 소방청, 등 여러 관계기관에서 온 50여 명이 화재 현장에 들어가서 어제(26일)에 이어 2착 감식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식반은 응급실에서 불이 시작되는 것을 봤다는 병원 관계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응급실, 특히 응급실 내 탕비실 부근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습니다.

특히 조리를 할 수 있는 도구나 전열기구에서 불이 시작된 것은 아닌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또 왜 연기가 순식간에 위로 올라가서 2층의 피해가 커졌는지 여부도 살핍니다.

37명의 사망자 중 2층에서만 1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방화벽은 제대로 작동했는지 건물구조과 도면의 구조가 같은지 여부를 조사합니다.

오늘 본격적인 감식을 진행하고 어느정도 결과가 나오면 이 감식결과를 토대로 2차 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앵커]

현재까지 상황을 보면 고령의 환자들이 많아 피해가 커진 것으로 분석이 됐는데, 일부 환자들이 침대에 묶여 있었다는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죠?

[기자]

그렇습니다. 3층 중환자실의 환자 대부분의 한쪽 손이 결박돼 있었다는 소방관계자의 증언이 나온 겁니다.

어제 화재현장에 투입됐던 소방관은 3층 중환자실의 환자 3~4명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결박돼 있었다, 18명 이상은 그런 상태였다고 밝혔습니다.

한쪽 손 특히 왼쪽 손이 침대 사이드레일에 묶여 있었는데, 태권도 띠나 로프 등으로 보였고 부드러운 끈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결박을 푸는데 1명당 30초에서 1분 정도 걸렸고, 연기가 어느정도 차 있었기 때문에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왜 결박이 돼 있었는지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앵커]

유가족들이나 부상자들을 위한 지원책도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네, 우선 현재 사망자 가족 37가족 중 빈소가 확보된 가족은 18가족이고, 19가족은 아직 빈소를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유가족이 원할 경우에 임시로 원하는 장소에 빈소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밀양 CCTV센터 3층에 설치가 됐고요, 또 사망자나 부상치료를 받고 있는 가족 대상으로 해서 유가족-공무원을 1대1로 연결해 장례정차 협의와 분향소 운영, 장제비 등을 밀착해서 지원하게 됩니다.

관련기사

밀양 세종병원 화재 사상 188명으로 늘어…2명은 위독 문 대통령, 밀양 화재현장 방문…피해자 위로 "간호사 따라가지 않고 2층서 기다린 덕에 목숨 건졌다" 한달새 또 벌어진 밀양참사…대형화재 막을 길 없나 "스프링클러만 설치돼 있었어도…" 까맣게 타버린 병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