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간 나오토 전 총리 "울산 원전사고 시 후쿠시마 이상 리스크"

입력 2015-03-18 16: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간 나오토 전 총리 "울산 원전사고 시 후쿠시마 이상 리스크"


간 나오토(菅直人) 전 일본 총리는 18일 "월성과 고리 원전 25㎞ 반경 내에 있는 울산에서 노후 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120만 거주 인구와 한국의 공업화, 산업화 기반 도시임을 감안하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상의 리스크(위험)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눈에 비친 울산의 현실"이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당시 사태 수습을 총괄했던 간 나오토 전 총리는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후쿠시마 원고사고 발생 4주년(3.11) 기자간담회에서 "울산 인근 월성과 고리 노후원전에서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가 일어날 가능이 있다"며 이같이 경고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이곳 주민 12만명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피난생활하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말이다.

국내 원전 전문가들은 우리 원전기술이 뛰어나 후쿠시마나 체르노빌과 같은 원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간 나오토 총리는 "3.11 이전 일본 전문가들도 거의 대부분 같은 이야기를 했다. 체르노빌은 기술이 낮아서 일어났다. 일본의 기술은 대단히 뛰어나다. 일본에 체르노빌 사고는 없다고 했다"고 힐난하고 "체르노빌 그 이상의 사고가 발생했다. 원전은 중대사고다. 수천년에 한 번 일어난다고 했으나 60년 사이에 3번의 원전사고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1979년 3월 28일 미국 드리마일 핵발전소 2호기에서 부분적인 노심용융사고(Partial-Core Meltdown)사고가 일어난 것을 필두로, 1986년 4월 26일 옛 소련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 핵발전소 4호기, 그리고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부 미야기현 센다이시 앞바다의 리히터 규모 9.0의 강진이 발생하자 후쿠시마 핵발전소가 폭발한 바 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왜 이런 주장을 되풀이하는 가에 대해 그는 "원전은 안전하지도 않고 싸지도 않다는 것은 이미 밝혀져 있는데도 관계전문가들은 원전기득권, 즉 거대한 돈의 흐름, 이권을 지키고자 한다"고 꼬집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 총리로서 감회도 털어놨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지진·쓰나미가 직접적인 원인이고 체르노빌 등 사고는 자연재해와 관계없는 '인간의 실수'로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본에 원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후쿠시마 사고가 조금 더 확대됐다면 도쿄 등 5000만명이 피난해야 했다. 국가 궤멸적 사고 위기였다"고 회고하고 "원전을 유지했을 때 장점과 중단했을 때 단점을 충분히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후 원전은 일반적으로 안정적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오래되면 될수록 안전성이 떨어진다"고 적시하고 "후쿠시마 원전(1호기)은 가장 오래된 원전이었다. 전원이 상실됐는데도 비상전원장치(IC)는 움직이지 않았고 통제할 수도 었없다"고 안타까워했다.

간 나오토 전 총리는 "전원이 상실돼 냉각기 가동이 중단됐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지금도 등골이 오싹해진다"면서 "원전사고가 어디까지 확대될 것인지, 동일본 전체가 궤멸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공포감에 휩싸였다"고 회상했다.

결과적으로 거기까지 확대되지 않은 것은 행운이었다는 그는 다시 한 번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한다면 현실적으로 답하기 어렵다고 두려움을 전했다.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 1년 반 동안 원전(48기)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현재 17기가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재가동을 신청한 상태다. 해당지자체는 피난 등 방재계획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간 나오토 전 총리는 경주 월성1호기 부산 고리1호기 등 설계수명이 다한 노후 원전에 포위된 울산 시민을 만나 그 위험성을 직접 알리겠다는 취지로 울산을 방문했다.

이날 울산환경운동연합, 노무현재단울산지역위원회 주관으로 북구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교훈과 동아시아 탈원전의 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일본, 노후 원전 5기 폐쇄…후쿠시마 사고 이후 처음 [후쿠시마 4주년] '방사능 공포' 여전…고향집 버리는 사람들 [후쿠시마 4주년] 갑상선암 환자 늘었는데…일본 정부, 은폐? [후쿠시마 4주년] "일터 지킨다"…'비운의 땅' 재기의 날갯짓 '2022년까지' 월성1호기 재가동 결정 후폭풍…진통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