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이승만·박정희 묘역 참배 '파격'…평가 분분

입력 2015-02-10 09: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대선 후보 시절 이승만, 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지 않았습니다. 문 대표는 어제(9일) 두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는데요. "포용정치다" "정체성 부정이다" 논란이 뛰따랐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찾았습니다.

문 대표는 먼저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이어 이승만, 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했습니다.

[문재인 대표/새정치연합(어제) :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의 차이는 결국 역사가 해결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갈등을 끝내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오늘 참배를 결심했습니다.]

두 전직 대통령 묘역 참배는 야당 대표에겐 암묵적으로 금기시돼 왔습니다.

문 대표는 2012년 대선 때 참배를 피해 논란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그런 만큼 이번 첫 일정은 일종의 파격 행보였습니다.

지도부 내에서는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주승용, 정청래, 오영식 세 최고위원은 현충탑만 참배하고 자리를 떴습니다.

당 정체성과 거리가 있어 시기상조라는 게 이유입니다.

[주승용 최고위원/새정치연합 : 다소 정체성의 문제는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가 짧은 시간 동안에 이견 조율이 힘들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잘한 일이라며, 자신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조만간 찾겠다고 호응했습니다.

논란의 현대사 재평가 문제가 제1야당 대표의 손에 의해 정치권에 새 화두로 제시됐습니다.

관련기사

[사진] 야당 대표로는 이승만·박정희 묘소 첫 참배 [여론조사] "문재인, 이승만·박정희 참배에 공감" 53%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