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물리칠 것" 억만장자 블룸버그, 대선 도전 선언

입력 2019-11-25 08:08 수정 2019-11-25 1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대선에서 지금 누구보다 관심을 끌고 있는 인물이 백만장자 대통령 트럼프를 잡겠다며 나선 억만장자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양자대결에서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었는데요. 미국 대선 도전을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뉴스매체 블룸버그 통신 창립자이자, 3선 뉴욕시장 출신의 블룸버그 전 시장이 홈페이지를 통해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앨라배마주 민주당 경선 출마 서류를 제출하며, 대선 가도 합류 의사를 밝힌지 16일 만입니다.

온건 중도성향의 블룸버그 전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물리치고 미국을 재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무모하고 비윤리적인 행동을 4년 더 감당할 수는 없다며 모든 것을 걸겠다고 각오를 다졌습니다.

이미 1억 달러, 1000억 원이 넘는 반 트럼프 온라인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또 TV 광고로 이번 주에만 최소 3000만 달러, 350억 원을 투입합니다.

정치 후원금은 일절 받지 않고, 당선되면 월급도 반납하겠다고 했습니다.

최근에는 시장 시절 옹호했던 불심검문 정책에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마이클 블룸버그/전 뉴욕시장 (현지시간 11월 17일) : 중요한 것을 잘못 알고 있었어요. 중요한 것을 정말 잘못 알고 있었어요. ]

자산 550억달러, 64조 원을 소유한 세계 9번째 부자의 합류로 민주당 경선 판도는 변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앨라배마주 경선 서류 제출 당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블룸버그 전 시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6%p 차로 따돌리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당내 순위는 지지율 4%로 6위, 비호감도는 25%로 가장 높았습니다.

낮은 인지도와 후발 주자라는 약점에 막대한 재산은 오히려 넘어야 할 큰 산입니다.

[버니 샌더스/상원의원 (현지시간 9일) : 마이클 블룸버그와 다른 억만장자들, 유감스럽지만 선거를 돈으로 사지는 못할 거예요. ]

블룸버그 전 시장은 이번주 목요일 추수감사절 이전에 유세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탄핵조사 청문회 직접 증언 고려"…증언대 설까? 트럼프 운명 가를 '탄핵 청문회'…미국 전역 'TV 생중계' 대선 다시 도전?…출마 가능성 열어둔 힐러리 클린턴 블룸버그, 미 대선 출사표…트럼프 "돈만 쓸 것" 견제구 미 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절차 공식화…트럼프 "마녀사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