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개입 사건에 '우병우 민정실' 적극개입 정황

입력 2016-11-24 21:02

"수사 대비해 말 맞추기…자료 폐기 지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 대비해 말 맞추기…자료 폐기 지시"

[앵커]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과 관련해서 불과 하루 전에 소환된 핵심 참고인의 진술 내용 등 수사 상황이 실시간으로 담긴 청와대 대응 문건을 검찰이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의 주도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2일 청와대 관계자가 김필승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 문건을 검찰이 확보했습니다.

이 문건엔 불과 하루 전인 10월 21일, 검찰 조사를 받은 정동구 전 이사장과 미르재단 관계자의 진술 내용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당시까지 확보된 진술이나 물증 등 수사 진척 상황에 꼭 맞춰 세세한 부분까지 말맞추기를 종용하고 자료 폐기를 지시한 문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이 문건이 수사 핵심 관계자들만 알 수 있는 정보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이나 민정수석실 주도로 작성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 수석은 현재 최순실 씨 비리를 묵인한 것 아니냐는 직무유기 의혹을 받고 있지만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려 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어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에서 가져온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우 수석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심장' 압수수색…우병우 '직무유기 혐의' 수사 임명장 닷새만에 청와대와 선 긋기…검찰 수사 영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우병우 소환'은 언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