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조 확인 안돼"vs "조사기관 만들어야"…법사위 충돌

입력 2014-02-17 21:59 수정 2014-02-19 15: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국회 법사위에선 검찰의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 증거 조작 논란과 관련해서 여야가 설전을 벌이다가 파행까지 갔습니다. 국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구동회 기자! 오늘(17일) 황교안 법무장관이 중간에 퇴장을 했다면서요? 파행 상황을 좀 전해주시죠.

[기자]

네, 중국 대사관이 법원에 제출한 자료가 원본인지 사본인지를 놓고 설전이 시작됐습니다.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이 황교안 법무장관에게 "중국대사관이 보낸 확인서를 팩스로 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원본 아닌 사본인지라 신뢰도가 좀 떨어진다는 취지였는데요, 그러자 황 장관은 "어제까지 팩스로 온 것으로 안다"고 말하면서 설전이 시작되었습니다.

황 장관의 답변을 듣던 박영선 법사위원장이 "법원에 원본이 도착했다고 한다. 장관이 신빙성이 없는 답변을 하고 있다"고 말을 했고요. 황 장관이 언성을 높여가면서 "거짓 증언을 한 적이 없다"고 맞서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이 박영선 위원장에게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했지만 박 위원장이 이를 일축하면서 회의장이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권성동 의원이 박영선 위원장의 마이크를 뺏어서 말을 못하게 하는 등 거세게 항의하는 장면이 여러 차례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앵커]

본질은 팩스가 원본이냐 사본이냐가 이게 아니라 증거가 조작됐는지를 따져야하는 것이었을텐데요, 그 이야기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법사위 여야 위원들은 이 부분을 놓고도 서로 다른 주장을 하며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민주당 위원들은 중국대사관 측에서 보낸 자료를 바탕으로 국정원이 자료를 위조했다고 주장하면서 검찰에 책임을 추궁했습니다.

이에 반해서 황교안 법무장관과 새누리당 위원들은 "아직 위조 여부가 확실치 않다 좀더 확인을 해봐야한다"라고 맞섰습니다.

새누리당 노철래 의원은 "문서 전체가 위조됐는지도 아직 확인이 안됐다. 다시 조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고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정부가 범정부적 진상조사기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공세를 펴나갔습니다.

황 장관은 "충분히 검증은 했는데 입수 경위 등을 다시 확인하는 중"이라며 증거 조작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관련기사

'52분만에 재입북?' 공무원간첩사건 문서위조 논란 '간첩사건 증거 위조' 반박에 재반박…검찰-민변 진실게임 "조작 아냐" "공증도장 달라" 공무원 간첩 사건 공방 '진실게임' 부른 공무원 간첩 사건…책임 떠넘기기? 여 "정치 공세" vs 야 "특검"…공무원 간첩 사건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