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 인권센터 임태훈 소장, 김성태 원내대표 모욕·명예훼손 고소

입력 2018-10-24 11: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군 인권센터 임태훈 소장, 김성태 원내대표 모욕·명예훼손 고소

군인권센터는 24일 서울 마포구 이한열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센터의 임태훈 소장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모욕·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고소장을 이날 서울남부지검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지난 7월 센터가 국군기무사령부 문건을 공개하자 김 원내대표는 임 소장을 '성 정체성 혼란을 겪는 자'라 묘사하며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언하고 구속된 사람이 군 개혁을 주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인신공격했다"고 지적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임 소장이) 화장을 많이 한 모습을 하고 기무사와 군 개혁을 얘기하는 상황이 맞는 것인지 의아스럽다'고 했고 '반(反) 동성애 입장이 지지를 받고 있다'며 사과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센터는 "임 소장은 1996년 성 소수자 인권운동을 시작으로 22년간 인권운동에 투신했고 2009년 군인권센터를 설립, 인권 사각지대였던 군 내 인권 침해 사안에 문제를 제기해 병영 혁신을 이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도 김 원내대표는 임 소장이 성 소수자라는 이유로 군인 인권과 기무사 개혁을 언급할 자격이 없다고 단정하며 공개 석상에서 임 소장의 명예를 훼손하고 모욕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애초 기무사 문건에 연루된 자들을 두둔하는 과정에서 나온 망언으로 치부해 법적 문제화하지는 않았으나 국회에서 국회의원이 국민을 모욕하고 사회적 소수자를 벼랑 끝에 내모는 행태를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센터는 형사 고소와 별개로 김 원내대표에 대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제기했다. 청구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병무청 "예술·체육 병역특례 재검토…합리적 개선안 만들겠다" 병역거부 대체 소방서·교도소 합숙근무 추진…복무기간 미정 병역특례제 '손볼' 정부 합동 TF 떴다…1년내 개선안 마련 "병역체계 붕괴" vs "양심보호"…대법서 '양심적 병역거부'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