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플로이드 추모 '검은 물결'…스타들도 '#블랙아웃화요일'

입력 2020-06-03 21: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일) 하루 해외 방송과 소셜미디어 세상은 정전이 된 것처럼 온통 검게 물들었습니다. 조지 플로이드를 추모하는 검은 물결엔 국내외 스타들도 동참했는데, 일부에선 침묵보다는 더 적극적인 목소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온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가냘픈 숨소리.

새까만 화면 속엔, '숨을 쉴 수 없다'는 문구만 깜빡입니다.

미국의 음악 전문 채널 MTV는 갑자기 방송을 멈추고 조지 플로이드를 추모한 시간은 8분 46초.

백인 경찰의 무릎에 눌려 죽어가던 시간입니다.

방송도, 소셜미디어 세상도 검게 뒤덮인 채 침묵했습니다.

미국의 음반사에서 출발한 '블랙아웃 화요일'은 오늘 전 세계로 확산됐습니다.

NBA 스타 스테픈 커리와 르브론 제임스, 육상 세계기록을 썼던 자메이카의 우사인 볼트는 물론이고 골프의 필 미켈슨과 독일에서 뛰는 우리 국가대표 백승호까지 연대 메시지엔 인종도 국적도 종목도 따로 없었습니다.

프리미어 리그 아스널도 검은 화면을 앞세우며 "우리 사회의 흑인 공동체와 함께 서 있다"고 연대를 표시했고, 첼시 선수들도 사람, '휴먼'을 뜻하는 H자 대형으로 무릎을 꿇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역설적으로 유대감이 더 깊어진 세상, 타이거 JK와 비, 싸이 같은 우리 가수들도 함께했는데 일부에선 그동안 침묵했던 것에 대한 자성, 침묵에 빠진 세상에 대한 걱정의 소리도 나옵니다.
                 
[지미 펄론/NBC 지미 펄론쇼 진행자 : 침묵이 저와 같은 백인들, 그리고 우리들의 가장 큰 범죄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검은 화요일'은 간단하고 강력한 메시지이지만, 온 세상을 어둠으로 덮으며 멈추는 대신 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겁니다.

(화면출처 : 미국 MTV)
(영상그래픽 : 한영주)

관련기사

무릎 꿇은 선수들 '흑인 사망' 추모…FIFA도 "징계 말라" "인종차별, 미국만의 문제 아냐"…전세계로 번지는 시위 워싱턴에 블랙호크 헬기까지 떠…"시위대 위로 저공비행" '흑인 사망' 사건에 비욘세도 분노…인종차별 반대 청원 독려 인종 차별 항의 시위 영국·독일 등 전 세계로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