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태생적 차명회사였나…"서류상 대표 구성도 MB가"

입력 2018-01-16 20:13 수정 2018-01-16 2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을 설립하면서 '서류상 대표'로 누구를 앉힐 지 등에 대해서도 직접 지시하고 챙긴 정황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김성우 전 사장이 검찰에서 하고 있는 진술들은 다스가 이미 설립 단계부터 완벽하게 차명으로 세워지도록 계획돼 있었다는 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지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다스의 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큰 형 이상은씨입니다.

사장은 측근들을 중심으로 일부 바뀌었지만 회장과 서류상 소유주는 이상은씨입니다.

1987년 대부기공과 다스로 이름이 변경된 뒤에도 주인은 바뀐 바가 없습니다.

이를 근거로 이 전 대통령 측과 이상은씨 모두 다스의 실소유자가 이상은씨라고 주장합니다.

김성우 전 사장도 2007년 보도자료를 통해 다스의 등기, 주주명부 등 어디에도 이 전 대통령 이름이 없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사정당국에 따르면 김 전 사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이 1985년 대부기공 설립 준비 때부터 누구를 대표로 앉힐지 등에 대해 모두 관여했다"고 말했습니다.
 

설립 과정 전반을 챙기고, 대표에 누구를 앉힐지까지 결정했다면서 다스는 태생적으로 차명 회사였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는 겁니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 당시에도 함께 근무했던 인물입니다.

다스의 사장을 지내기도 하며 경영 전반에도 깊게 관여했습니다.

30여년 전 다스의 설립 전후와 경영 전반을 모두 알고 있는 이른바 '살아있는 증거'로 꼽히는 김 전 사장의 진술이 10여년간 지속된 다스의 실소유주 물음에 대한 결정적 진술이 될 지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단독] "MB, 다스 전신 설립 지휘"…'실소유주' 결정적 진술 [단독] 김성우 전 사장 "다스 설립, MB에 보고…지시도 받아" [단독] "과거 진술은 거짓" 자수서…입장 바꾼 '두 핵심' 베일 벗는 '다스의 출발점' 재조명…향후 수사 방향은? 다스·특활비…MB 둘러싼 의혹, 새 정황이 말하는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