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부산 소녀상 이전 압박 공문…2차 갈등 점화

입력 2017-02-24 09: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산 소녀상에 대해 외교부가 이를 사실상 이전해달라는 공문을 부산 자치단체 등에 보낸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공문을 보낸 날이 지난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기 사흘 전이었고 회담에서도 이런 공문을 보냈다는 사실을 우리 정부가 일본 측에 알렸다고 하는데요. 부산 시민단체는 외교부는 어느 나라 정부냐며 비판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가 지난 14일 부산시와 의회, 부산 동구청에 발송한 공문입니다.

영사관 후문 쪽에 설치한 소녀상은 국제 관례상 바람직하지 않다는 겁니다.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했지만 사실상 이전 요구입니다.

[조준혁/외교부 대변인 : 좀 더 분명하게 관련 지자체에 전달하기 위해 공문을 보낸 겁니다.]

외교부는 지난해 12월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건립하려고 하자 "해당 지자체가 판단할 사항"이라고 했지만, 이후 한일 외교 갈등이 커지자 국제관례에 맞지 않다며 지자체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관할 지자체는 바로 반발했습니다.

부산 동구청은 "현 청장 임기 내에 소녀상을 철거하거나 옮기지 않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서도 부산 소녀상과 같은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일 외무상 "소녀상 철거" 요구…윤병세 "최대한 노력" 한일 외교장관 회담…'소녀상 설치' 입장차 재확인 한·일 외교장관, 독일서 양자회담…'부산 소녀상' 논의 문재인 "위안부합의 한일 외교관계 전제 삼지 않을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