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핵시설 해체에 미사일 동결 추가…'하노이 의제' 구체화

입력 2019-02-22 20:07 수정 2019-02-22 22:06

미국의 '플러스 알파'…"북 미사일 겨냥" 분석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의 '플러스 알파'…"북 미사일 겨냥" 분석도

[앵커]

닷새 후 열릴 북·미 정상회담에서 무엇을 논의하게 될지, 미국이 분명하게 의제를 밝혔습니다. 원래 북한이 약속한 플루토늄과 우라늄 시설 해체는 기본이고, 더이상 미사일 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것까지 협상 테이블에 올리겠다고 했습니다. 미국이 언급했던 '영변 플러스 알파'가 바로 이 미사일 이야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북한이 이런 의제를 받아들일지, 지금 하노이에서는 북·미 실무진간의 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상회담 사전 브리핑에서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의 동결을 우선순위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노이 이후 비핵화 로드맵 등과 함께 "주목할 우선 의제"라며 한 발언입니다.

스티븐 비건 대표가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의제로 제시한 "플루토늄, 우라늄 농축 시설의 해체"에 ICBM 개발 동결을 추가한 것입니다.

미국이 하노이 회담을 닷새 앞두고 영변 뿐만 아니라 ICBM을 포함한 미사일 동결을 목표로 제시한 것입니다.

미국 고위 관리 입에서 "미사일 동결"을 명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북한은 플루토늄·우라늄 시설 해체를 약속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

최소한 영변 해체 약속을 이행하라는 압박으로 풀이됩니다.

폼페이오 장관도 이날 NBC방송과 인터뷰에서 "미국민의 안전을 위해 핵무장한 북한의 위협을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폼페이오, 베를린 장벽 거론하며 "북 비핵화 낙관한다" 미 "비핵화 신속하고 큼직하게 나아가야…'WMD 동결' 우선순위" 미 "북 올바른 선택하도록 인센티브 제공…핵 동결 우선" 미, 대량살상무기·미사일 '동결' 첫 언급…회담 전망은? "김혁철-비건, 17시간 평양 담판 때 최종목표 서로 교환"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