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 김용균씨 빈소 찾은 이총리 "진상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져야"

입력 2019-01-23 15:50

고용부·산업부 차관도 동행…시민대책위 관계자들과 30분간 대화
모친 김미숙씨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보호받게 해달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용부·산업부 차관도 동행…시민대책위 관계자들과 30분간 대화
모친 김미숙씨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보호받게 해달라"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태안화력에서 설비 점검 도중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차려진 빈소를 방문해 고인을 기린 뒤 모친 김미숙 씨 등 유족을 위로했다.

조문에는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과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함께했다.

이 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빈소를 지키는 '고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 10여명과 30여분간 이야기를 나눴다.

모친 김 씨는 "아들이 비정규직이라 혼자 안전장치도 없이 일하다 처참하게 죽었다"며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고, 비정규직도 보호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해달라"고 말했다.

김 씨는 이어 "아무도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며 "진상규명을 제대로 해달라"고 호소했다.

박석운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는 "대통령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여러 차례 말씀하셨는데 실행이 안 되고 있다"며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재발방지책 마련이며 그 중 핵심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현장 안전시설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문제는 ▲ 사고 처리·진상규명·재발 방지에 아쉬움이 남지 않게 하는 것 ▲ 노동현장 안전 확충 ▲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세 가닥"이라면서 "정부가 이 문제들을 검토 중이고, 시민대책위와 대화도 잘 이뤄지도록 제가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태안 공장 외에 다른 곳도 (현장 안전문제를) 점검할 것"이라며 "동시에 진상 규명을 하고 진상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에 대해 "공공기관과 경쟁 관계에 있는 민간기업이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면 누군가는 도산하거나 실직하는 등 피해를 받을 수 있어서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그래서 검토에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고 김용균 빈소 서울로…"달라진 게 없다" 대책위 단식농성 "비정규직 이제 그만" 청와대 앞 기습시위 6명 연행 서부발전, 김용균씨 사망 태안화력 안전 개선에 200억원 투입 '김용균' 같은 간접고용 노동자 346만명…산재 위험, 정규직 2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