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도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입국 제한' 국가 늘어

입력 2020-02-25 15:45 수정 2020-02-25 16: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 코로나19 감염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한국인의 입국을 막거나 제한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잠시 뒤에 주한 외교단 회의를 열고 과도한 제한 조치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입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윤샘이나 기자, 홍콩이 오늘(25일)부터 한국에서 온 사람들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군요?

[기자]

네, 홍콩은 오늘 오전 6시부터 한국에서 출발했거나 최근 2주 내에 한국을 방문한 사실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적색 여행경보를 발령한 것인데요, 홍콩에 사는 사람일지라도 대구·경북 지역을 방문했을 경우 격리 조치될 예정입니다.

홍콩을 비롯해 지금까지 한국인 입국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나라는 이스라엘과 요르단, 바레인 등 모두 7개 나라입니다.

[앵커]

입국을 금지하지는 않더라도 입국 절차를 강화하거나 또 격리를 요구하는 나라도 늘어나고 있다죠?

[기자]

그렇습니다.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절차와 검역을 강화한 나라는 지금까지 모두 14곳으로 늘었습니다.

대만은 오늘 새벽 0시부터 한국에서 오는 한국인과 외국인들을 14일 동안 격리한다고 밝혔습니다.

외출이나 출국이 불가능하고 매일 의료기관으로부터 건강 검진을 받게 됩니다.

베트남은 대구·경북 지역의 입국자들을 2주간 격리 조치한다고 발표했는데, 한국인이 비자 없이 베트남에 머물 수 있는 기간이 15일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의 입국 금지 조치입니다.

일본 외무성도 오늘 대구시와 청도군에 대해 감염증 위험정보 레벨을 2단계로 올리고 '급하게 필요하지 않은 방문'을 중지하라고 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도 한국 여행경보를 3단계로 격상하고 자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쿠웨이트와 몽골은 아예 한국발, 또는 한국행 항공편 운항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우리 정부는 어떤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습니까?

[기자]

외교부는 잠시 뒤 각국 대사관 관계자들을 불러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응을 설명하고 입국 금지 등 과도한 조치를 자제해 달라고 협조를 구할 예정입니다.

현재 스위스 '유엔 인권이사회'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어제 기조연설에서 "차별적인 출입국 통제 및 자의적 본국 송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스라엘 "한국인 입국금지"…12개국서 '절차 강화' 중국인 유학생 1만7000명 입국 앞둬…"공항서 바로 픽업" 자가진단 앱 깔고 체온 재고…'China' 입국장은 인산인해 중국 공항서 한국인 30명 격리…함께 탄 중국인 발열 탓 주한미군 가족 코로나19 확진…미군, 위험단계 '높음' 격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