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감당 못하는 '낡은 변압기'…선풍기로 식히며 불안 달래

입력 2018-08-02 20:39 수정 2018-08-02 22: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아파트 정전이 잇따르는 것은 변압기 탓이 큽니다. 폭염의 강도가 해마다 세지고 있지만 변압기는 수십 년 전에 설치한 것을 그대로 쓰고 있는 곳이 많죠. 심지어 저희 취재진이 찾아간 아파트에서는 뜨거워진 변압기를 선풍기 바람으로 식히면서 불안을 달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작업자들이 대형 선풍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지하에 설치된 낡은 변압기가 받는 열기를 조금이라도 식혀 보려는 겁니다.

이 아파트에서는 어젯밤(1일) 전기가 끊겼고, 오늘 오후에야 간신히 복구됐습니다.

냉방기 가동이 늘면서 변압기가 전력 사용량을 감당하지 못한 것인데 300세대가 피해를 봤습니다.

변압기 제조날짜를 보니 30년도 더 됐습니다.

[이수열/입주자대표회의 회장 : 저희 기계가 한 30년 됐습니다. 부품 조달을 못 하는 관계로 임시 발전기를 통해서…]

취재진이 찾아간 다른 아파트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1990년대에 만들어진 변압기 때문에 올해 같은 폭염이 닥치면 언제 정전이 올지 몰라 불안합니다.

이 아파트 한편에는 이번에 교체한 낡은 변압기가 놓여 있습니다.

이틀 넘게 전기가 끊기면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항의가 잇따르면서 결국 새 변압기를 설치했습니다.

해마다 폭염 강도가 거세지고 있지만 아파트 변압기는 제 때 교체되지 않아 주민들 고통도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폭염이 방화범"…전국서 자연발화 추정 화재 잇따라 서울 간밤 최저기온 30.3도…111년 관측사상 첫 초열대야 폭염에 7월 아파트 정전 두 배로 증가…전력설비 고장 탓 '냉방 대란' 아파트 잇단 정전…엘리베이터 갇힘 사고도 아파트 곳곳 집단 정전…산소호흡기 멈춰 구급출동 '아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