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영철, 북 '대미 협상팀' 핵심부 이끌고 미국 심장부로

입력 2019-01-18 20:22

'김영철 최측근' 김성혜, 작년 방미 때도 동행
외무성에선 최강일 포함…'비핵화 협상' 참여
최선희는 스웨덴행…비건과 별도 접촉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영철 최측근' 김성혜, 작년 방미 때도 동행
외무성에선 최강일 포함…'비핵화 협상' 참여
최선희는 스웨덴행…비건과 별도 접촉 가능성

[앵커]

김영철 부위원장의 이번 미국 방문에는 김성혜 통일전선부 실장과 최강일 북미국장 대행이 함께 했습니다. 또 이들과 함께 협상에 자주 등장했던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미국이 아닌 스웨덴으로 향했습니다.

각각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김태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은 북한의 대남, 대미 전략업무를 맡고 있는 통일전선부를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각종 정상회담부터 고위급회담까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제외하고는 모두 배석했습니다.

워싱턴 방문은 이번이 두 번째.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을 때 큼지막한 친서를 전달해 눈길을 끈 바 있습니다.

김성혜 통일전선부 실장은 김 부위원장의 최측근입니다.

김 부위원장이 지난해 미국을 방문했을 때 동행했고, 폼페이오 장관과의 협상 때도 함께했습니다.

최강일 외무성 북미국장 대행은 실무 담당입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 직전까지 성김 미국 대사와 합의문을 조율하던 최선희 외무성 부상을 돕던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북한 내 대표적인 미국통으로 꼽히는 최선희 부상은 이번 워싱턴행에는 빠졌습니다.

대신 스웨덴으로 향했습니다.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따로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되면 비핵화를 포함한 구체적인 의제는 최선희-비건 라인에서 조율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미, 김영철 방미 시점에 '북 미사일 보고서' 공개…왜? 비핵화 협상 분수령…북·미 '주고 받기' 빅딜 이뤄질까? "트럼프, 2차회담 장소 북한에 일임"…2월 하노이 유력 북·미 정보라인, 물밑 조율…'상응조치' 타협점 찾은 듯 김영철, 미 항공편 타고 워싱턴행…2박3일로 일정 늘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