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비용문제' 모두 해결됐다더니…미, 재협상 시사

입력 2017-05-01 2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주말 갑자기 튀어나온 트럼프의 사드 비용 요구 발언 때문에 정부와 정치권에 큰 파장이 일었습니다. 이틀이 지난 어제(30일), 청와대는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맥마스터 미 국가 안보 보좌관과 통화를 한 뒤에 "사드 배치 비용을 미국이 부담한다는 기존의 합의된 내용을 재확인했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통화 당사자인 맥마스터 보좌관은 불과 몇시간만에 다른 얘기를 했죠. "사드와 관련한 문제를 재협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어제까지도 혈맹과의 약속이라고 자신있게 말했지만 그 혈맹의 최고위층과 진실공방을 벌여야하는 입장이 됐습니다.

그런데 정작 걱정스러운 일은 당장 누구 말이 맞느냐가 아니라 한반도의 안보 상황을 이용한 이른바 트럼프식 장사외교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겁니다.

먼저 미 정부의 사드 재협상 방침을 이한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허버트 맥마스터/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폭스뉴스 선데이) : 내가 절대 하지 않을 일이 미국 대통령을 부정하는 일입니다.]

한국측에 사드에 대한 기존 협정을 지킬 것이라고 말한 사실이 있냐고 확인하는 미 언론에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그런 게 아니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기존합의는 재협상 전까지만 유효하며, 미국은 그 말을 지킬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허버트 맥마스터/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폭스뉴스 선데이) : 사드와 관련된 문제는 향후 국방비 분담과 마찬가지로 모든 동맹국과 재협상할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한국에 사드배치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재협상 가능성을 공식화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같은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한국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마이크 펜스/미국 부통령 (NBC 밋 더 프레스) : 사드가 됐든 다른 시스템이든 간에 우리는 동맹국들이 더 많은 것을 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럽, 일본과 함께 한국을 특정해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 등 안보와 관련해 더 많은 부담을 요구할 것이란 점을 분명히 한 겁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트럼프식 '흥정 외교'에 휘둘리는 한국 정부 "사드 재협상" 트럼프에 힘 싣는 참모들…비용 논란 확산 미국, 사드 비용 재협상 시사…하루만에 뒤집힌 청와대 발표 자꾸 말 바꾸는 미국…사드 비용 재협상, 우리 대응은? 합의내용 재확인?…'한·미 사드 약정서' 비공개에 화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