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담뱃갑·티슈 상자에 뇌물…모뉴엘, 기상천외한 로비

입력 2015-01-26 09:06 수정 2015-01-26 09: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전업체 모뉴엘의 3조 원대 허위 대출 사건, 정부 기관에 대한 전방위 로비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담뱃갑과 티슈 상자에 넣어 수천만원이 이들에게 건네졌는데, 3년 동안 쓴 로비 자금이 8억 원이었다고 합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가전제품 업체 모뉴엘입니다.

연 매출 규모가 1조 원대로 신흥 벤처기업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런데 검찰 조사 결과 허위 수출 자료로 3조 4000억 원에 이르는 사기 대출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박홍석 모뉴엘 대표는 1500만 원 상당의 선불카드를 넣은 담뱃갑을 한국무역보험공사 영업총괄부장에게 건넸습니다.

전 무역보험공사 사장에게는 각 티슈 상자 등에 5만 원권 돈다발을 넣어 수천만 원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무역보험공사 직원 3명에게는 하룻밤에 1200만 원 상당의 술 접대를 하기도 했습니다.

박 대표가 쓴 로비 자금은 지난 3년간 8억 원에 달합니다.

전방위 로비를 펼친 모뉴엘은 허위 서류를 이용해 수출보험 한도 증액을 신청했습니다.

무역보험공사가 보증을 섰고 이를 근거로 시중은행이 의심 없이 대출을 한 겁니다.

[김범기/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 부장검사 : (높은) 신용 등급을 가지고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했어야 하는데, 그런 것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심사하고, 결정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검찰은 모뉴엘 대표 등 임직원 3명과 한국무역보험공사 전 사장 등 6명을 구속기소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3조 대출사기' 모뉴엘 대표 등 14명 사법처리 '모뉴엘 뇌물' 조계륭 전 무역보험공사 사장 구속 검찰, '모뉴엘 뇌물수수' 세무공무원 구속기소 검찰, '모뉴엘 거래 뒷돈' KT ENS 부장 구속기소 검찰, '모뉴엘 뒷돈' 무역보험공사 전 사장·임원 기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