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동연, 최저임금 속도 조절 공식화 "당·청과 정책 협의"

입력 2018-09-13 08: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반적인 고용 부진이 최저임금 인상 때문인지를 놓고, 학계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이어지고 있죠.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영향은 있었다는 것이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김 부총리가 최저임금의 속도 조절을 공식화 했습니다. 정책을 다시 점검하고 당·정·청 협의를 추진하겠다는 것입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김동연/경제부총리 : 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정책은 속도와 강도를 유연하게 조절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조정, 최저임금 인상 속도의 조절 등…]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최근 고용 상황이 악화된 게 구조나 경기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정부 정책도 영향을 줬는데 대표적인 게 최저임금과 52시간 근무제라는 것입니다.

특히 도소매, 숙박음식점 등 최저임금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짐작되는 업종의 고용이 줄어든데 대해서는 "마음이 많이 무겁다"고 말했습니다.

정책 대안에 대해 당청과 협의를 시작하겠다면서 속도조절론도 공식화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이미 결정된 내년도 인상률 10.9%는 바꾸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내후년 이후 속도가 낮아질 것이란 점을 예고해 시장에서 고용을 줄이지 않도록 유도하겠다는 것입니다.

52시간 근무제 보완도 시사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탄력근로제를 적용하는 단위기간을 현재의 3개월보다 늘려 달라는 업계의 요구와 관련해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7월 실업·반실업자 342만명…구직급여 지급 역대 최대 2022년까지 바이오헬스·SW·IP 민간 일자리 10만개 만든다 외환위기후 실업자 최다…청년실업률 10%·취업 40대 16만명↓ 일자리엔진 멈춰섰다…실업자·청년실업률 외환위기후 최악 소득주도성장 힘 싣는 당·정·청…'경제 처방전'은 제각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