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절차에 따라 차분하게 의견 내라"…'우회 경고'

입력 2021-03-02 20:05 수정 2021-03-03 0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절차에 따라 차분하게 의견을 개진해달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풀이하자면 국회 입법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 되지 왜 인터뷰부터 했느냐는 얘기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중대범죄수사청 관련 국회 논의가 아직 진행 중이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국회가 관련해서 국민의 의견을 두루 들을 것이라면서 "검찰도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고 한 겁니다.

여당이 아직 당론 법안을 내놓은 것도 아닌데 왜 언론에 대고 반대 의사를 밝혔느냐는 우회적 비판입니다.

지난달 대통령이 검찰개혁의 속도조절을 당부했는지를 놓고 여당과 청와대가 갈등을 드러냈습니다.

[유영민/대통령 비서실장 (지난 2월 24일 /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 : 박범계 장관 임명장 받으러 온 날 대통령께서 (검찰개혁) 속도 조절을 당부했죠.]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2월 24일 /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 : 실장님, 대통령께서 속도 조절하라 이렇게 말씀하신 건 아니잖아요.]

결국 '당부는 없었다'란 쪽으로 수습했지만, 이후로도 청와대는 물밑 조율을 해온 걸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1차로 검경수사권 조정 상황을 지켜보면서 다음 단계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여당 내 강경파를 설득해온 겁니다.

이런 만큼 청와대 내부에는 윤 총장의 인터뷰가 너무 성급했다는 불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당이 윤 총장에 대한 반감만으로 수사청 설치에 속도를 내기도 어려울 거란 분석도 나옵니다.

윤 총장이 저지를 공개 선언한 가운데 법안 발의를 강행할 경우 전면전이 될 수 있어섭니다.

민주당 지도부 주변에서도 그래서 "수사청 설치 후퇴는 아니지만, 법안 발의 전 의견을 좀 더 듣겠다"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박범계 법무장관도 오늘 비슷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 (총장님과도 자주 소통하겠다고 했는데…) 저는 언제나 열려 있고. 제가 검찰 구성원들 생각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이해하고 있다. 또 의견수렴 틈나는 대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윤석열 "포크레인으로 파내는 격"...'검수완박' 작심 비판 박범계 "수사ㆍ기소 분리 검찰 걱정 이해...의견 듣겠다" 윤 총장 작심발언 파장…4월 선거 '검찰 이슈' 급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