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언론들, 김정은 건강 이상설 두고…'엇갈린 보도'

입력 2020-04-22 07:23 수정 2020-04-22 1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미국 백악관이 김 위원장의 상태를 알 수 없다며 관련 보도를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의 대북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조금 더 정보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제기됐습니다. CNN과 폭스 뉴스를 비롯한 언론들은 밤사이에도 건강 이상설을 놓고 서로 엇갈린 보도를 잇따라 내놓았습니다. 청와대가 "확인해 줄 내용이 없고 특이 동향도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어제(21일) 밝혔지만 전 세계의 관심은 계속해서 증폭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에 김 위원장이 모습을 보이지 않아서 여러 정보들이 동시에 나오고 한편에서는 승계 얘기까지 나올 정도로 의혹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 건데요. 미국쪽 반응이 나왔으니까요, 먼저 미국 워싱턴 연결해서 백악관 입장부터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종주 특파원, 먼저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한 미국 백악관의 반응부터 자세히 살펴보죠.

[기자]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이곳 시간으로 오늘 오전에, 취재진과 만나 김정은 위원장 건강 이상설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우리는 (김정은 위원장 건강 관련) 보도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잘 알다시피 북한이 지도자 관련 정보는 공개를 극히 꺼리잖아요. 그래서 유심히 보고 있어요.]

[앵커]

자, 그러니까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서 구체적인 정보가 없다는 뜻입니까?

[기자]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북한 정보가 많지 않아서 알기가 어렵다며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거듭 답변했습니다.

유사시 권력 승계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까지 북한의 내부 권력 승계를 볼 때, 가족 내에서 누군가 이어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김 위원장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그 또한 언급하기 너무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에 마지막으로 연락이 오간 게 언제냐는 질문에는 다소 가까운 과거라고 답했습니다.

[앵커]

미국 언론들은 서로 상충되는 보도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죠?

[기자]

폭스뉴스는 복수의 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 건강 이상설 관련 보도들의 진실성에 주의를 촉구했다고 전했습니다.

관련 보도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한 것입니다.

김 위원장 중태설을 어제 처음 보도한 CNN은 또다른 당국자를 인용해 "건강에 대한 우려는 신빙성이 있지만, 그 심각성은 평가하기 어렵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국방 당국이 건강 악화 관련 보고서를 검토하고 있지만, 김 위원장이 현재 정상생활을 못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은 아니라고도 전했습니다.

당초 보도에서 한발 물러선 것입니다.

미 공영 NPR은 북한 체제의 특성상 지도자의 건강 문제는 알기 어렵다며, "특이 동향은 없다"는 한국 정부의 반응을 신중하게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NBC방송은 미 정보 당국자들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정상 생활을 못하게 됐을 수 있다고 전하는 등 엇갈리는 보도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 정부가 김정은 위원장 유고에 대비한 비상 계획을 논의했다, 이같은 보도도 나왔던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미국 정부가 김정은 위원장 유고에 대비해 광범위한 비상 계획을 갖고 있다고 폭스뉴스가 전했습니다.

폭스뉴스는 미 당국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그런 계획이 당국에서 논의됐으며, 북한 내에서 기근과 같은 대규모 인도주의적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계획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미국 내 대북 전문가들의 반응도 끝으로 살펴보죠. 섣부른 추측은 피해야 한다 이같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기자]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의 빅터 차 한국 석좌는 김 위원장과 관련한 추측은 어떤 것도 아직은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트윗에 밝혔습니다.

헤리티지 재단 브루스 클링너 선임 연구원도 그동안 북한 지도자의 건강과 관련한 오보가 많았다며 보다 더 확실한 정보를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 국익연구소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도 김 위원장 건강이상설은 아직까지는 추측에 불과하다며, 신중한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관계자 "김정은 정상 활동 중…특이 동향 없어" '북 김정은, 수술 뒤 위중 상태' CNN발 보도…각국 술렁 청 "김 위원장 지방서 정상활동"…당국, 사실무근 무게 미 전문가 "현재로선 모른다" 신중론…동생 김여정 조명도 전 세계 미군 6월까지 '이동 금지'…한·미 훈련도 접을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