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미 투자계획에 "북·미 협의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입력 2018-05-14 20:29 수정 2018-05-14 23:09

청와대, "북 개방 땐 자본투자 급물살"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북 개방 땐 자본투자 급물살" 전망

[앵커]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서 구체적인 지원 방안까지 언급되기 시작한 데 대해 청와대는 "북·미 간의 대화가 잘 진행되는 것으로 안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취재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고석승 기자, 미국이 구체적인 비핵화 방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청와대는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입니다.

한 핵심 관계자는 본격적인 비핵화 협의에 들어서기도 전에 투자 계획 언급까지 나오는 것은 빠르지 않냐는 질문에 "우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본다"며 "압축적으로 이뤄지는 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완전한 비핵화'와 '체제 보장'이 맞교환 성격이고 국제 사회와의 정상적 교류도 '체제 보장'의 일환이기 때문에 대북 지원, 투자 등의 언급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겁니다.

[앵커]

미국의 이 같은 계획에 북한도 동의하고 있는 것인지…이 부분이 중요한데, 청와대는 그 부분에 대해 뭐라고 합니까.

[기자]

폼페이오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고 돌아온 직후 이 같은 계획을 잇달아 공개하는 것은 북한과 사전 조율이 어느 정도 됐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미국의 제안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파악은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남북 간의 경제협력 문제도 예상보다 빨리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봐야겠죠.

[기자]

네. 미국의 대북 투자 언급 등으로 우리 정부와 청와대도 남북 경협 재개와 관련 논의에 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정해구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장은 오늘(14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남북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 발전의 새 축이 만들어지면 그와 관련된 준비를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도 1980년대 개혁 개방을 진행한 동구권 사례를 들며 "비핵화 이후 북한 시장이 개방되면 외국 자본이 일제히 들어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습니다.

"각종 인프라와 서비스 산업 등이 전무하기 때문에 먼저 진입해 관련 시장을 선점하면 큰 이익이 날 수 있다"는 겁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공개와 관련해 입장을 내놨죠.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이번 조치가 3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우선 비핵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의미가 있고, 둘째는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북한이 성의를 보여준다는 의미, 그리고 셋째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이 직접 약속했던 사항을 하나하나 이행하고 있다는 의미가 있다는 겁니다.

관련기사

싱가포르 한인사회 "북미정상회담, 평화체제 구축 첫걸음되길" '더 강한 채찍, 더 큰 당근'…트럼프, 비핵-경제지원 '빅뱅카드' 가시화한 트럼프식 '비핵화 로드맵'…"핵폐기, 더 크게 더 빨리" 트럼프 "핵실험장 폐쇄 감사"…2020년까지 비핵화 완료? '거침없는' 북, 주민에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적극 알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