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냄새나고 더러운 곳? 심신 챙기는 '화장실'의 변천사

입력 2015-01-18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화장실' 하면 더럽고, 냄새나는 곳을 떠올리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이곳을 보면 생각이 조금 달라지실 겁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좌변기를 닮은 이 건물, '해우재'라는 이름의 화장실 테마 전시관입니다.

해우재는 사찰에서 화장실을 부르는 해우소에서 따왔는데, 근심을 푸는 집이란 뜻입니다.

농경시대 생산력의 원천이던 옛 화장실부터 요즘의 첨단 화장실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움집형 화장실과 백제시대 변기, 제주도 고유의 화장실에 조선 임금의 이동식 변기까지 볼거리도 다양합니다.

[김동건/초등학생 : (배설물을) 거름에 쓰는 걸 새롭게 알게 됐어요. 더럽다고 생각했던 화장실이 사람들에겐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느꼈어요.]

최근 해우재 옆에 문화센터가 문을 열었는데, 이곳에선 화장실과 관련한 건강상식과 화장실 관련 에티켓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연숙/해우재 팀장 : 하루에 화장실 한 번이라도 가지 않으면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잖아요. 찬밥 신세 면치 못했던 공간을 오셔서 직접 체험해 보셨으면 합니다.]

개인의 사생활까지 속속들이 세상에 공개되는 요즘, 혼자만의 시간이 가능한 거의 유일한 장소인 화장실.

여러분도 혹시 그곳에서 근심을 풀고 계신가요?

관련기사

어린왕자의 나무, '바오바브 나무' 알고 보니 용도가…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사람 각질 먹고 배설하고 '충격' 우주의 비밀 푸는 데 필요한 것은 상상력과 판단력, 끈기랍니다 50년 간 체코 어린이들이 사랑해온 동화 속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