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원순 "ⓓ병원 내부 CCTV 등 실태조사 위해 협조해야"

입력 2015-06-06 17: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원순 "ⓓ병원 내부 CCTV 등 실태조사 위해 협조해야"


서울시가 평택 성모병원에 이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제2의 감염 발현지로 지목되고 있는 강남 ⓓ병원에 대해 내부 CCTV 등 실태조사를 위한 자료 일체를 5일 요구했다.

ⓓ병원은 35번째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의사 A씨가 최종 확진 이전까지 근무한 곳이다. 이 병원에서는 현재 까지 7명의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특히 A씨는 이 병원에서 메르스에 감염된 채 강남구 개포주공아파트 재건축조합 총회, 심포지엄 등 대형 행사장에 드나들면서 최소 1500여명 이상의 불특정 시민들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돼 지역사회 감염우려를 고조시키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메르스 대책회의를 주재한 뒤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CCTV 등 확진환자 35번의 병원 내부 동선에 대한 시의 실태조사에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35번, 41번, 46~50번을 비롯한 확진 환자의 병원 내부 접촉자에 대한 정보 공유 ▲심포지엄 개최 개요, 참석자 명단 등 현황자료 ▲발병자 현황 및 관리상황 등 기 조치상황 공유 ▲기본적인 병원 현황(음압병상-확진환자를 위한 병상, 격리병상-의심환자를 위한 병상), 의료인력 및 종사자 현황, 부대시설 종사자 및 구급차 현황 등 ▲35번 환자의 관리상황 및 접촉자 파악 정보 공유 ▲병원 자체의 감염관리 대책 현황 ▲감염예방 보호장구 확보 및 부족분 현황 공유 ▲서울시와 긴밀한 협조(서울시 실태조사 협조 등)를 통한 메르스 확산 방지 등을 ⓓ병원에 요구했다.

박 시장은 이같은 요구의 배경에 대해 "ⓓ병원과 보건 당국 관리에도 불구하고 이후 확진자가 추가 발생한 만큼 ⓓ병원에 대한 관리감독에 서울시가 적극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병원은 서울에서 환자가 발생한 핵심병원이고 유일한 병원"이라며 "서울지역에서 발생한 총 8명의 환자 중 1번 환자를 제외하더라도 7명의 환자가 D병원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특히 "ⓓ병원은 35번 환자와 중구청 환자 등 지역사회에 대한 강한 염려 원인을 제공한 병원이라는 점에서 적극적 정보공개와 철저한 확산 차단이 시급한 곳이라고 서울시는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와 관련 ⓓ병원이 협조를 안 할 경우, "시장이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 의료법에 따르면 시장은 필요시 병원폐쇄까지 할 수 있다.

박 시장은 현재 정부가 사회혼란 등을 우려해 ⓓ병원 명칭을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그는 이날 오전 보건복지부와 4개 지자체가 함께한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한 중앙 지자체 연석회의'에서
ⓓ병원 명칭을 강력히 요청했음에도 복지부가 행정상의 이유로 이를 미룬 것을 비판하며 "여러가지 확산 가능성 있어 시민 안전을 위해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알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파악하고 있는 35번 환자 등 확진자에 대한 동선 및 접촉자 등에 대한 모든 정보, ⓓ병원에 대한 조사 결과 등의 신속한 공유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확진 권한을 부여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메르스 확진 권한을 오직 질병관리본부만 보유하고 있어 검진 및 확진에 시간이 과다 소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메르스 대책본부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메르스 대책본부의 장을 행정1부시장에서 시장으로 격상하고 민관합동의 8개 추진반(T/F)을 신설, 이날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정부와는 별개로 메르스 역학조사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역학조사반은 10개조 50명 인력을 추가 확보해 확진환자 및 의심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역학조사반에는 의사, 간호사, 보건직 공무원, 행정직 공무원을 비롯해 변호사까지 포함된다고 시는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감염 의사, 1500명 접촉…'메르스 우려' 엄습한 강남 [단독 영상] '어깨 닿을 정도'…감염 의사 참석한 총회 영상보니 메르스 확진 9명 추가…대형병원서만 5명, 확산 본격화? [인터뷰] 박원순 시장 "브리핑 전, 질병관리본부장과 협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