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저임금 7.3% 인상…여 "고심 끝 결정" vs 야 "총선 민심 외면"

입력 2016-07-16 22: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는 16일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7.3%(440원) 오른 6470원으로 결정한 데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여당은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긍정적인 평을 내놓은 반면, 야당은 총선 민심을 외면한 최저수준의 인상이라고 비판했다.

김현아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우리 경제의 현 상황과 급격한 인상으로 발생될 여러 부작용을 생각했을 때 고심 끝에 내린 선택이라 생각한다"며 "내년도 최저임금이 결정된 만큼 이제는 모든 소모적인 논란을 접고 대한민국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최저임금은 양극화 해소를 위해 점차 높여야 하지만 지금의 우리나라 경제상황을 고려해 볼 때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며 "최저임금을 갑자기 올리면 영세업체들이 경영난을 겪을 수 있고 일자리가 줄어들 우려도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인상폭이 지나치게 작다며 반발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최저임금 대폭인상'이란 4·13총선민심을 외면하는 미비한 상승률에 불과하다"며 "최저임금 관련 매년 10%이상, 향후 3년 동안 34%이상의 임금인상을 주장해왔던 국민의당은 저임금 노동자의 실망에 크게 공감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지난해 8.1%에도 못 미치는 최저의 인상"이라며 "이번 결정은 노동자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이뤄진 것으로 사용자 측의 6470원은 안을 그대로 받아들인 일방적이고 기습적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