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법 외치던 새정치연합, 당권 다툼에 다시 내홍

입력 2014-09-25 08: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세월호 특별법 협상은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어떤 민생 법안보다 특별법을 최우선으로 처리하겠다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작, 당권 싸움에 더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논란이 촉발된 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년 초 예정된 전당대회에 모바일 투표를 적용할 가능성을 내비치면서부터입니다.

2년 전 전당대회 때 도입된 모바일 투표는 당시 친노무현계 진영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게 중론입니다.

이 때문에, 차기 당권을 노리고 있는 비대위원들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정세균/새정치연합 비대위원 : 비대위가 전대 룰을 만들려고 하거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서는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박지원/새정치연합 비대위원 : 혁신하겠다면서 당을 분열로 끌고 가면 안 됩니다.
책임을 맡은 분들은 책임 있는 발언을 해야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일각에선, 문희상 위원장이 문재인 의원과 손잡은 것 아니냐며 두 사람의 성을 딴 '쌍문동 체제'란 말도 나왔습니다.

잡음이 커지자 문 위원장은 당내 규율을 강조하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문희상/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 : 당에 대한 애정·동료애 이런 것에 대한 신뢰가 당 재건에 가장 중요한 급선무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당내에선 차기 당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비대위가 꾸려진 순간부터 파열음은 예고된 일이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비대위 체제가 세월호특별법 처리 약속은 뒤로 한 채 집안싸움에 빠져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영선·세월호 유족 재면담…여당 "합의안 갖고 오라" 야당 "26일 본회의 날짜 미뤄달라" 요청…여당, 부정적 문희상호 시작부터 잡음…비대위 구성 두고 당내 신경전 새정치연합, '전액삭감' 경로당 냉난방비 확보 약속…민생행보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