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도유치원 철거 작업 시작…먼지·소음에 주민들 항의도

입력 2018-09-09 21:17 수정 2018-09-10 0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반이 무너지면서 기울어진 서울 상도유치원 건물에 대한 철거작업이 오늘(9일) 시작됐습니다. 인근 주민들이 철거 과정에서 발생한 먼지와 소음에 항의하면서 작업이 한때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건물에 붙어 있는 부속건물의 벽부터 집게 모양의 장비로 뜯어냅니다.

쏟아져내린 건물 잔해 사이로 어린이 놀이기구도 뒹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철거작업이 시작된 건 오후 2시부터입니다. 

이미 옹벽 붕괴 사고를 경험한 주민들은 철거 과정에서 기울어진 건물을 보며 더욱 더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철거과정에서 먼지와 소음이 발생하자 주민들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작업이 한때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김도은/서울 상도동 : 먼지가 엄청나게 나고 부수는 과정에서 냄새도 좀 나고, 분진막 같은 걸 다 설치하고 할 건지를 정하고 난 다음에 공사를 재개하게 해달라.]

상도유치원 학부모들도 현장을 찾아 사고 당일 세 차례 휴원 안내 문자를 받았을 뿐 사고수습 상황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었다며 구청과 교육청에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상도유치원은 다음 주까지 휴원하고 일부 방과 후 교육 대상자들만 내일부터 상도초등학교 교실을 빌려 등원하기로 했습니다.

동작구청은 내일까지 건물의 기울어진 부분에 대한 철거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남은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달까지 정밀안전진단을 거쳐 재사용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유치원 위험' 사고 전날 알렸지만…구청 '늑장대응' 정황 '땅속이 위험하다'…원인 모를 잇단 '땅꺼짐'에 불안감 확산 "쿵 하는 굉음 뒤 유치원 기울어"…한밤중 수십명 긴급대피 동작구청 "폭우로 흙 쓸려나간 탓"…경찰, 사고 내사 착수 "붕괴위험" 경고 묵살한 당국…안전관리 체계 또 무너졌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