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시원 한 층에 쪽방들 다닥다닥…불나면 '대형 참사'

입력 2018-11-09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9일) 화재가 난 고시원은 1.5평짜리 방이 1층에 24개씩 붙어있고, 복도는 두 사람이 함께 지나가지 못할 정도로 좁았습니다. 문제는 이곳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전에 지은 고시원들은 대부분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어서 불이 나면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방문을 열면 마주 보는 벽에 문이 닿을 것 같습니다.

좁은 복도에 방이 빼곡히 들어차 있습니다.

[고시원 관계자 : 월세는 23만원에서 25만원. (한 층에 지금 몇 분 계신 거예요?) 지금 10명에서 15명.)

문과 벽은 나무 합판으로 돼 있어 불이 붙으면 빠르게 번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고시원들의 모습도 오늘 화재가 난 곳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였습니다.

불이 난 고시원에서는 한 층에 26명이 모여 살았습니다.

[손병호/3개월 전 화재 고시원 거주 : 그냥 침대 하나에다가 조금 공간이 있고 그 정도예요.]

고시원은 소방법상 거주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과거 고시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었는데, 좁은 방에 많은 인원을 수용해 월세를 벌 수 있어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윤지민/종로주거복지센터 팀장 : 정상적인 주거 형태가 아니다 보니까 주택법상 통계에도 빠지는 거고 지자체나 관할 구청에서 관리할 의무도 없고…]

고시원 관리의 허점이 노출되면서 올해 다중이용업소에서 발생한 화재 482건 중 46건이 고시원에서 일어났습니다.

관련기사

종로 고시원 새벽화재…고된 일에 지쳐 잠든 노동자들 덮쳤다 '불이야' 소리에 속옷 차림으로 대피…"비상벨 안울렸다" '7명 사망' 고시원 화재…스프링클러 미설치, 피해 커져 고시원화재 '기러기 아빠' 생존자 "한푼이라도 아끼려 장기투숙" 고시생 없는 고시원…등장 40여년 만에 '생계형 거주지' 변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