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방위 걸친 '사드 보복'…올해 관광 피해만 9조 육박

입력 2017-11-01 0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실 중국과의 사드 갈등은 외교보다는 경제 분야에서 더 두드러졌지요. 중국인 관광객들이 사라진 관광 분야의 손실만 따져도 올해 9조원 가까이 되는데 언제쯤 상황이 회복될지, 그리고 피해 보상은 받을 수 있는지 아직 속시원한 답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구희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의 사드 보복에 직격탄을 맞은 것은 관광업계입니다.

대형 면세점들도 적자에 시달리고 관광버스는 텅 비었습니다.

한국 단체 관광이 사실상 금지되면서 중국인 관광객은 올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지난해 1인당 소비액을 기준으로 단순 계산해도 손실액은 9조원에 가깝습니다.

관광 뿐 아니라 한류 콘텐트부터 화장품이나 자동차 같은 제조업,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유통업까지 전방위로 피해가 확산됐습니다.

이 때문에 사드 피해 규모가 22조원이 훌쩍 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한국은행은 사드 보복 때문에 우리 경제 성장률이 0.4%p나 떨어졌다고 봅니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도 큰 피해를 겪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중국 사업을 팔려고 내놓고 현대차는 공장을 수차례 세워야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한 번도 사드 보복을 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한 적이 없습니다.

화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언제, 얼마만큼 사드 피해가 줄어들지 우리 기업과 영세 상인들이 피해 보상은 받을 수 있는지 장담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한·중 "모든 분야 교류협력 정상화"…내달 정상회담도 중 "사드반대 변함없지만 한중관계 정상궤도 복귀 희망" 중국 외교부 "사드반대 변함없지만 한중관계 정상궤도 복귀 희망" 한·중 사드갈등 '봉합'…"모든 교류협력 정상궤도로 조속회복" 최상 관계에서 바닥까지…한중 관계 회복되나 중국, 갈등 대신 실리 선택…동북아 외교력 강화될듯
광고

JTBC 핫클릭